71개 상의 회장, 창원서 공동발표문 채택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정치권에서 너도나도 복지 확대를 내세우는 가운데 전국의 상공회의소 회장들이 그에 따른 조세부담 증가를 우려하는 입장을 밝혔다.

전국 71개 상공회의소 회장은 이날 경남 창원에서 회의를 열고 '경기회복과 기업활력 제고를 위한 공동 발표문'을 채택했다.

상의 회장들은 발표문에서 "국민생활 안정과 행복을 위해 복지확대가 필요하지만 급격한 지출 확대는 재정 건전성을 악화시켜 국가경제에 부담으로 작용할 것"이라며 "복지재원을 마련하기 위해 법인세와 소득세를 인상하는 건 지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회장단은 또 "정년 60세 의무화, 청년 의무고용, 비정규직·사내 하도급 규제 강화 등 기업에 과도한 부담을 주는 노동입법은 자제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대선 후보들이 공약으로 내세운 경제민주화와 관련해 "경제민주화 논의 과정에서 반기업 정서가 조성될까 우려된다"면서 "대기업이 활발히 움직여 일감을 얻어와야 중소기업의 일거리가 생기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경제발전을 위해 정부는 중소·중견기업 지원을 강화하고 수출기업을 지원하는 제도를 확충할 것을 당부했다.

또 정부는 침체된 경제에 활기를 불어넣기 위해 재정지출 등 경기부양 조치를 강구하고 내수 활성화 정책을 적극 추진할 것을 주문했다.

한편 대한상의는 최근 160개 수출기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52.6%가 환율하락으로 피해를 본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피해 유형은 수출계약 물량의 환차손(49.6%), 원화환산 수출액 감소로 인한 채산성 악화(31%), 수출단가 상승으로 인한 가격경쟁력 약화(17.7%) 등 순이었다.

수출기업들은 안정적 환율 운용(46.9%), 기업 환위험 관리 지원(19.8%), 수출금융 지원 강화(17.7%) 등을 정부에 촉구했다.

기업들은 수출 마진 확보를 위한 최저 환율을 달러당 1080원선으로 추정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