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계 "당장 큰 타격 없지만 기업 이미지 손상" - 소비자 불안감 증폭..실제 유해여부 의견 엇갈려

 

농심 등 4개 업체의 라면·우동 등 식품이 기준치 이상의 벤조피렌을 포함한 원료를 사용한 것으로 드러나며 '발암물질 라면 논란'의 파장이 커지고 있다.

식품의약품안전청은 25일 농심, 동원홈푸드, 민푸드시스템, 화미제당 등 라면류를 거둬들이겠다고 발표했다.

◇ 소비자들 충격..업체들 '날벼락' = 식약청은 벤조피렌 검출량이 인체에 해로운 수준이 아닌 만큼 자진회수 형식을 취한다고 밝혔지만 소비자들의 불안감은 더욱 증폭되는 모습이다.

직장인 김모(35)씨는 "발표 내용만으로 정말 문제가 있는지 확인하기는 어려운 상황"이라면서도 "아무래도 찜찜한 기분이 든다. 앞으로 해당 제품을 구매하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주부 최모(33)씨 역시 "최근 관련 보도를 주의해 봤는데 갑자기 제품 수가 늘어 놀랐다"며 "가족들의 건강을 생각하면 유해 성분이 아주 적더라도 불안할 수밖에 없다"고 털어놓았다.

해당 제품을 생산하는 업체들은 비상이 걸렸다.

농심 측은 "구체적인 상황을 최대한 빨리 파악하고 대응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처음 이름이 거론된 동원측은 "방금 소식을 들어 아직 당황스러운 상황"이라며 "최대한 협력해 이른 시일 내에 회수가 이뤄지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파장 어디까지? = 업계에서는 이번 사태의 파장이 어디까지 확산할지, 업체들이 입을 타격은 얼마나 될지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우선 대기업인 농심과 동원 등이 이번 제품 회수로 받는 직접적인 타격은 크지 않으리라는 예측이 나오고 있다.

농심과 동원 모두 지난 6월 식약청 조사 사실을 통보받고 나서 조미료 납품업체를 교체했기 때문에 실제 회수 대상 물량은 많지 않기 때문이다.

대형마트들 역시 문제가 된 품목은 전량 회수한다는 것이 기본적인 방침이지만 해당 기업의 제품 자체를 매장에서 철수하는 방안은 아직 고려하고 있지 않다.

이마트 관계자는 "회수명령이 내려진 제품은 수개월 전에 만들어진 것인데 이 제품은 다 소진된 상황"이라고 분위기를 전했다.

롯데마트도 "문제가 되는 제품은 당연히 회수하겠지만 라면은 회전율이 빠르기 때문에 이미 다 팔려나간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말했다.

다만 이번 사태가 기업 이미지에 남기는 타격은 단기적인 손해를 훨씬 뛰어넘을 것이라는 부정적 전망도 나오고 있다.

특히 농심의 경우 문제 제품인 너구리가 '주력 상품'으로 분류되는 상황이라 후유증이 더 클 것으로 보인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식품 분야는 소비자들이 느끼는 안전성에 특히 신경을 써야 한다"며 "장기적으로 매출에 심각한 영향을 줄 우려가 있다"고 말했다.

◇유해성 논란 계속될 듯 = 이와 별도로 해당 제품이 실제로 인체에 유해한지에 대한 논란은 당분간 지속할 것으로 보인다.

 

농심은 여전히 안전성이 확인된 상황이기 때문에 회수 조치에 대해 억울하다는 입장을 취하고 있다.

농심의 한 관계자는 "세계 80여개국에 해당 제품을 수출 중이지만 이 문제가 거론된 적은 한 번도 없다"며 "이미 홈페이지에서 설명했듯 실제로 인체에는 무해하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의견"이라고 말했다.

특히 "가쓰오부시를 재료로 사용하는 식품에서는 벤조피렌이 검출될 수밖에 없다"며 "일본의 경우 대부분 라면에 가쓰오부시를 넣는데 인체에 해가 없기 때문에 전혀 문제 삼지 않고 있다"고 강조했다.

다른 식품업체의 한 관계자 역시 "유해물질에 대한 정의는 사람마다 다르다. 보기에 따라서는 국내에서 유통되는 대부분의 가공 식품이 '유해 물질'을 포함하고 있는 것"이라며 "기준치 이하의 검출량을 문제시하는 것은 가혹한 면이 있다"는 의견을 냈다.

반대로 식품 안전에 대해서는 최대한 엄격한 잣대를 들이대야 한다는 의견도 많다.

한 시민은 "극히 미량이라 할지라도 발암 물질이 포함됐다면 몸에 해가 되는 것은 분명한 사실"이라며 "이 같은 제품을 유통해서는 안된다"고 주장했다.

이어 "기준치를 넘지 않더라도 최소한 소비자들에게 어떤 유해성분이 들어있는지 사전에 통보했어야 했다"며 "식약청과 해당 기업만 이 사실을 알고 넘어가는 것은 안전한 식품을 선택할 권리를 소비자들에게서 박탈하는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