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주민 반대… 사업비 721억 반납해야 할 듯
일자리 창출 효과·지역 경제 활성화 계획 ‘허사’

단양군이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야심차게 추진한 자원순환특화단지(이하 자원순환단지)조성사업 계획이 무산될 위기에 놓이며 사업비 721억원을 반납해야 하는 상황에 처했다.

자원순환단지 조성을 위해 군 관계자들은 각 면을 돌며 수차례의 주민 설명회를 개최하는 등 주민들의 이해를 구했음에도 불구하고 일부 주민들과 단양군 의회의 반대로 난관에 봉착했다.

정부 권장 사업으로 전국적으로 추진되고 있는 사업 중 하나인 자원순환단지 조성은 미래전략 사업으로 병들어가는 지구를 살리기 위해 자원을 재활용해야한다는 취지의 자원 재활용 사업이다.

단양군은 풍부한 석회석 지하자원으로 3곳의 시멘트 공장이 입주하며 한때 호황기를 맞았으나 시멘트 사업이 점차 쇠퇴해 지역경제가 흔들리고 젊은이들이 일자리를 찾지 못해 고향을 떠나는 사태가 늘어나자 고심 끝에 자원순환단지 조성을 준비했다.

지난 2009년 3월 환경부의 승인 신청에 이어 2010년 승인을 득하고 업무 위·수탁 협약을 체결하는 등 기본계획 및 실시설계용역을 추진중이었다.

하지만 일부 주민들의 반대에 이어 지난 25일 214회 단양군의회 임시회 추경예산위원회는 자원산단 조성 예정지 내 사유지 176필지 28만7170㎡의 공유재산 취득과 토지 매입비 46억여원을 모두 삭감해 사업 추진이 불투명해 졌다.

군은 자원산단 조성을 통해 가곡면 여천 2리 모레마을 지역주민들이 석회석 광산의 채석장과 면도 101호선을 운행하는 대형차량들로 인해 발생되는 비산먼지, 교통소음 등 농작물 피해와 생활환경 피해를 이유로 이주를 강력히 요구하는 민원을 해결한다는 계획이었다.

또 일자리를 이유로 떠나고 있는 젊은이들에게 고향에서 살 수 있는 터전을 마련해 주길 기대했다.

아울러 지방도 532호선의 매포천은 장마철 잦은 침수로 통행이 불가능해 차량통행에 큰 불편을 초래하고 겨울철 결빙으로 교통사고가 빈번히 발생, 산업단지 인프라 시설인 진입도로확장사업에 소요되는 240여억원의 사업비를 전액 국비로 지원받아 추진할 방침을 세웠다.

특히 단양군 수도정비기본계획에는 상수도 수원지가 영춘면으로 이전하도록 돼있어 이를 위해 894억 원의 재정이 필요한 실정이나 101억원의 사업비로 매포 자원순환농공단지 및 단양 자원산단에 전용 공업용수를 건설(1일, 1000t)해 이에 따른 상수도 이전 예산이 절감될 것으로 기대했다.

이에 따라 지난 15일 단양군 건설관계자들과 건설기계관계자들이 단양군의회를 방문해 예산 삭감 이유를 묻는 등 자원순환단지 조성을 두고 찬성하는 군민들이 단체를 구성, 본격적인 단지 입주운동을 펼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추경예산이 삭감됨에 따라 단양군은 올해 연말까지 착공을 하지 못할 경우 산업단지 지정이 해제될 위기에 놓였다. 만약, 내년 말까지 토지보상 50% 보상이 이뤄지지 않는다면 산업단지 지정이 해제될 것으로 보인다.

군 관계자는 “일부 군민들의 반대로 지역의 중차대한 사업이 무산될 위기에 놓여 있다”며 “입주 기업들의 환경오염 등의 문제는 입주 후 철저한 감시와 개선을 통해 처리하면 문제가 없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어 “전국에서 최초로 자원순환단지가 조성된 전주시는 지금까지도 아무 문제없이 운영되고 있다”면서 “각 시·군 자치단체들이 앞 다퉈 자원순환단지 조성 사업을 추진 중이나 단양군만 반납 위기를 겪고 있다”고 덧붙였다. <단양/장승주>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