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겨레신문 'MBC-정수장학회 회동 대화록' 보도 관련

 

 

서울중앙지검 형사2부(고흥 부장검사)는 최근 정수장학회의 언론사 지분 매각을 다룬 한겨레신문 기자를 MBC 측이 도청 의혹으로 고발한 사건과 관련, 서울 중구 정동의 경향신문 빌딩을 26일 압수수색했다.

이 건물의 여러 층은 경향신문이 사용하고 있으며 11층에는 정수장학회가 있다.

앞서 한겨레신문은 최필립 정수장학회 이사장과 이진숙 문화방송 기획홍보본부장이 지난 8일 정수장학회 이사장실에서 만나 정수장학회의 문화방송ㆍ부산일보 지분 매각을 논의한 '비밀 회동' 대화록을 확보했다며 관련 내용을 13일과 15일 보도했다.

이와 관련, MBC는 도청 의혹을 제기하며 관련 기사를 쓴 한겨레신문 기자를 통신비밀보호법 위반 혐의로 서울남부지검에 고발했고 이를 서울중앙지검이 넘겨받아 수사 중이다.

검찰은 압수수색을 통해 정동빌딩 11층 정수장학회 이사장실 복도를 비롯한 건물 내부의 폐쇄회로(CC)TV, 방문자 기록 등 회동 내역과 당시 취재 정황을 확인하는 데 필요한 자료를 확보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압수수색이 끝나는 대로 압수물을 분석하고 고발인 등 사건 주요 관계자들을 소환 조사할 방침이다.

MBC는 "정수장학회가 MBC 주식을 매각해 특정 지역 대학생을 위한 장학사업에 쓰기로 했다는 등의 한겨레 보도는 왜곡"이라며 한겨레를 상대로 언론중재위원회에 정정보도를 청구하는 조정 신청도 제기했다.

한편 전국언론노동조합은 "한겨레신문 보도에 따르면 최 이사장 등은 비밀리에 만나 정수장학회의 MBC 지분을 매각해 특정 대선 후보를 위해 쓰려고 공모했다. 이는 명백한 공직선거법과 형법 위반 행위라고 판단한다"며 지난 18일 정수장학회 최 이사장과 MBC 김재철 사장·이진숙 기획홍보본부장· 이상옥 전략기획부장을 검찰에 고발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