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 재 기 천안지역 담당 부장

 

 

천안시와 시립합창단노조가 예술단의 근무환경 개선 등 단체협약안을 놓고 공방전을 이어가고 있다. 시립합창단 노조는 지난 8월말 근로조건과 처우 개선 등 근무환경 개선을 주요골자로 하는 2012년 단체협약 요구안 122개 조항을 시에 제시했다. 이에 대해 시는 상당수가 무리한 요구라며 난색을 표명하고 있다. 지금까지 여섯차례 협상을 가졌으나 전혀 의견을 좁히지 못했다. 예술단의 근로조건이나 처우가 타 시·도립예술단에 견주어 박하다면 공연수준을 높이기 위해서라도 적정수준에서 들어줄 필요가 있다. 예술단의 법인화 추진(노조 주장)도 단원는 물론 전문가들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고, ·단점을 따진 뒤에 고려해볼 문제다. 그러나 스스로를 노동자에 비유하면서 공무원 신분에 준하는 근로여건과 처우개선을 요구하는 노조의 주장은 도무지 납득하기가 어렵다. 요구안을 들춰볼 때 노조가 근로자를 원하는 건지, 공무원 신분을 요구하는 것인지 불분명하다. 또 급여 외에 공연수당 및 수입금 배분 요구는 무리다. 처우 등에 척도라 할수 있는 급여조건을 보더라도 전국 상위군에 속한다. 신입때는 다소 적지만 5년 이상 장기 근무할 경우 기초단체는 물론이고, 부산·대구 등 광역시보다 높게 책정돼 있다. 휴가와 수당 등 기타 처우도 타 시군에 비해 뒤지지 않는다는 게 시의 설명이다. 현재 시 산하 5개 예술단 205명 가운데 노조에 가입한 인원은 합창단원(총원 50) 42명뿐이다.

이들은 지난 6월말 노조를 결성,‘천안시립예술단지회라는 이름으로 노동조합에 가입했다. 이때문인지 비노조원 상당수가 현재 벌이고 있는 단체협상을 달갑게만 생각하지 않고 있다.

현재 비노조원 140명은 순수예술을 추구하는 예술단의 이미지에 손상을 입히고 있다며 법원에천안시립예술단지회명칭 사용가처분신청을 냈다. ‘시립예술단지회라는 명칭이 자칫 천안시의 모든 예술단을 호칭하는 단어로 오해를 불러올 수 있기 때문에서다. 최근 충남도의회가 연간 수십억원씩 지원하는 공립예술단의 무용론을 제기했다는 점도 묵과해서는 안 될 문제다.

장기 경기침체에 대비해 천안시가 건전재정을 선언하며 허리띠를 졸라맸고, 시의회도 수년째 의원활동비를 동결하며 동참하고 있다. 5개 예술단체의 운영은 모두 시민이 낸 세금으로 운영되고 있다. 연간 운영비 및 인건비 만도 약 80억원에 달한다. 급여인상, 공연수당 및 수입급 배분 등 지나친 요구는 천안시와 시의회의 긴축재정 노력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 시 재정상황을 외면하고 예술인의 정체성을 부정하는 요구는 곤란하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