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경찰, 농구협회 부회장·심판장 등 73명 입건, 79명 기관통보

 

 

 

전국 초·중·고와 대학, 실업팀 농구경기가 감독과 심판 간의 '검은 돈의 거래' 속에 승패가 갈렸던 것으로 드러나 농구계에 충격을 주고 있다.

경기전에는 '유리한 판정'을 미끼로 심판에게 돈이 건네졌고 팀이 승리하면 감독, 코치 등은 심판에게 우승 대가인 속칭 '축승금'을 제공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부산경찰청 수사2계는 전국에서 개최되는 각종 농구대회에서 유리한 판정과 우승 대가로 수억원의 금품을 받은 혐의(뇌물수뢰, 배임수재)로 대한농구협회 심판위원장 등 협회 관계자, 심판, 감독·코치, 학부모 등 151명을 적발했다고 29일 밝혔다.

대한농구협회 부회장 진모(62), 심판위원장 정모(60)씨 등 협회 관계자들은 2008년 1월부터 올해 6월까지 전국 초·중·고·대, 실업팀 코치·감독 등 97명으로부터 게임에 유리한 특정심판 배정청탁을 받고 256차례에 걸쳐 차명계좌 등으로 1억9000여만원을 받아 챙긴 혐의를 받고 있다.

협회 소속 최모(33)씨 등 심판 16명은 같은 기간 감독·코치들로부터 '판정을 유리하게 해달라'는 청탁을 받고 모두 155차례에 걸쳐 5700만원을 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경찰 조사결과 협회 관계자들은 농구코치 출신의 브로커들로부터 특정심판을 배정해 달라는 부탁을 받고 금품을 받은 후 이들이 요구하는 심판을 배정해 준 것으로 확인됐다.

또 심판들은 경기 전후에 감독들에게 전화해 금품상납을 요구하거나 대회 우승팀에게는 사후에 '축승금'을 받아 챙긴 것으로 드러났다.

심판들은 이렇게 해 받은 돈을 조직적으로 관리하면서 회식비, 경·조사비에 사용해온 것으로 확인됐다.

전 국가대표 출신 모 여고 농구코치 박모(48)씨 등 전국 농구 감독·코치 97명과 학부모 등 131명은 이 기간 농구협회 심판장, 심판 등에게 모두 300여차례에 걸쳐 2억4000여만원을 제공한 것으로 경찰조사에서 드러났다.

농구 감독·코치들은 삼판들에게 상납할 돈은 선수 학부모들에게 부담하도록 한 것으로 드러났다.

경찰은 이번에 적발된 사람 가운데 심판위원장 정씨, 부회장 진씨, 금품을 건넨 감독 최씨 등 73명을 입건하고 상대적으로 금품 액수가 적은 심판이나 지도자, 농구부 지도자 78명은 해당 교육청, 학교에 기관 통보했다.

경찰은 이번 금품비리가 농구 심판, 감독, 코치들의 열악한 급여환경에서 비롯한 것으로 보고 급여의 현실화와 특정인에 의한 심판배정권을 배제할 수 있는 시스템 마련 등을 문화체육관광부, 대한농구협회에 권고안을 만들어 통보할 계획이다.

류삼영 수사2계장은 "선수를 둔 학부모들은 자녀의 불이익을 우려, 항변도 제대로 못하고 돈을 건네고 감독은 또다시 심판에게 돈을 건네는 악습이 계속 돼 온 것을 확인했다"며 "이번 수사를 계기로 악습과 관행을 끊어 아마추어 농구가 인기를 되찾을 수 있는 계기로 삼았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