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사시각은 오후 4~6시55분 예상

 

 

 

대한민국 첫 우주발사체 나로호(KSLV-I)가 11월 9일 이후, 늦어도 24일 전에 발사될 전망이다.

교육과학기술부와 항공우주연구원은 29일 나로호 발사관리위원회를 열어 나로호 3차 발사 예정기간을 다음달 9~24일로 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노경원 교과부 전략기술개발관은 "현재까지 이상 현상(고무 실 파손)을 분석한 결과 (나로호의) 개선과 보완, 국제기구 통보에 필요한 기간을 모두 고려할 때 다음달 9일 이후에는 나로호 발사 추진이 가능한 것으로 판단된다"고 설명했다.

당국은 이 같은 일정을 곧 국제민간항공기구(ICAO)와 국제해사기구(IMO) 등 국제기구에 통보할 계획이다.

국제기구 통보 문서에는 관례상 발사예정일을 11월 9일로, 발사예비일은 나머지 10~24일로 표현된다.

발사 예정시각은 오후 4시부터 6시55분 사이가 검토되고 있다.

아울러 교과부와 항우연은 지난 26일 나로호의 발사를 연기시켰던 실(seal) 파손과 관련, "새로운 실로 교체해 220기압으로 수행한 밀봉 시험에서 누설이나 파손이 발생하지 않았다"며 "한국과 러시아 기술진이 참여한 한·러 비행시험위원회(FTC)도 이 문제를 경미한 사안으로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다만 두 나라 연구진은 보다 철저한 발사 준비를 위해 파손된 실을 이날 중 모스크바로 보내 추가 정밀 분석을 진행키로 합의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