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병석 국회부의장은 29일 "새누리당과 선진통일당의 합당은 정치불신을 가중시키는 잘못된 구태정치"라고 비판했다.

 민주통합당 소속(대전 서갑)인 박 부의장은 이날 대전시당에서 연 기자간담회에서 "합당은 대의명분도 없고, 박근혜 새누리당 후보가 불리하기에 나온 전략적 발상"이라며 이같이 강조했다.

 그는 "양당의 합당이 충청에 미치는 영향은 극히 미미하고, 전국적으로 부작용과 역효과가 더 클 것"이라며 "박 후보의 지지율이 40% 약간 못 미치고, 문 후보와 안 후보의 지지율을 합치면 50%가 넘는 것으로 우리는 분석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박 부의장은 "영향력과 지명도가 있는 선진당 소속 전직 국회의원, 기초단체장, 광역·기초의원 상당수가 합당에 반대하고 민주당 쪽 가치에 동조하는 분이 많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가치와 노선에 동의하는 분은 함께할 길이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무소속 안철수 후보와 관련해 "안 후보는 새누리당의 정권연장에 반대한다는 뜻을 분명히 밝혔고 기본 가치가 민주당과 대동소이한 만큼 후보 단일화는 반드시 이뤄질 것으로 본다"며 "개인 대 개인의 단일화를 넘어선 세력과 세력의 단일화 형식으로, 국민의 기대에 어긋나지 않는 방법과 시기에 할 것"으로 내다봤다.<대전/정래수>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