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동 희 강동대 교수

가을비가 내리고 나면 이제는 추운 겨울이 다가올 것이다.

추운 겨울을 잘 이겨 내야만 따스한 내년 봄을 맞이 한다.

우리는 한 해 한 해를 보내고 맞이 하면서 인생(人生)을 살아간다. 세월이 흐를 수록 세상의 흐름은 더욱 빨라지는 듯 하다. 이제는 한 번 왔다 한 번 가는 인생을 좋은 사람으로 기억되는 인생을 살다간 사람으로 남을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인생을 살면서 희로애락(喜怒哀樂)을 느끼고 사람과 어울리며 멋진 인생을 살아온 사람이 되어야 한다. 인생은 누구에게나 동일하며, 똑같은 인생을 살면서 삶의 의미가 있는 싸가지 있는 인생을 사는 것이 성공적인 인생사(人生事) 이다. 이런 인생을 살기 위하여 어떻게 사는 것이 성공적인 인생, 싸가지 있는 인생이며, 싸가지란 무슨 의미인지 알아보자. 인생을 살면서 싸가지 없는 인간보다는 기왕이면 싸가지 있는 인간의 인생을 살도록 노력하자.

싸가지는 싹수의 방언으로, 어떤 일이나 사람이 앞으로 잘 될 것 같은 낌새나 징조를 의미한다. 싸가지와 관련된 말로 될 성 부른 나무는 떡잎부터 알아 본다는 속담이 있다. 장차 거목이 될 나무는 씨앗 속에서 싹터 나오는 잎부터 징조가 다르다는 것이다.

이 속담속의 떡잎은 거목이 될 수 있는지를 보여 주는 징표이다. 우리말에 떡잎과 유사한 싹이라는 말이 있고, 싹은 사람을 가리킬 때 싹수로 쓰인다. 싹수는 사람의 미래가 트일 징조를 나타내며, 싹수가 있거나 없거나 노랗다는 말이 사용된다. 싸가지 없다, 즉 싹수가 없다는 말은 욕이다.

씨앗을 심으면 싹이 트고, 어떤 씨앗은 제 껍질을 머리에 이고 건강한 떡잎이 올라온다. 될성부른 나무는 떡잎부터 다르며, 처음 나온 새싹은 연둣빛의 파란색이어야 한다. 움터 나오는 새싹의 여린 모가지가 싹아지이며, 싸가지가 없으면 기르나 마나 이다. 곡식도 싸가지가 있어야하고, 사람도 마찬가지다. 어려서부터 싸가지가 없으면 커서도 알곡 없는 쭉정이가 된다.

논에 벼를 심고 부지런히 김을 매며, 김은 논밭에 난 잡초(雜草), 맨다는 의미는 논의 잡초를 뽑는다는 뜻이다. 논에 벼를 심으면, 벼 사이에는 돌피가 섞여 자라며, 돌피는 벼와 비슷하지만, 나중에 추수하면 먹을 것이 없다.

피는 한자로 제패이고, 김을 맨다는 것은 피를 뽑는다는 것이다. 열심히 김을 매야 논에 이삭이 팬다. 이삭은 한자로 수() 또는 영()이며, ()는 이삭이 패어 꽃이 핀 것을 말한다.

이삭이 패면 추수의 결실을 기대할 수 있다. 수재(秀才)는 벼로 치면 이삭과 같은 빼어난 인재를 의미이다. 처음 싹터 나온 이삭의 싹수가 노랗게 나오면 싸가지가 없고, 길러 봐야 아무 소용이 없으며, 싹수가 노랗다는 말은 장래성이 없다는 의미이다. 싸가지는 있어야지, 없으면 안 되고, 싹수는 파래야지, 노라면 안 된다는 것이다.

어느덧 자식을 낳아 중장년(中壯年)의 인생을 살아보니 예전에는 무슨 말인지 모르는 의미도 이제는 자연스레 가슴으로 알게 된다. 그 것은 아마도 대부분의 사람들이 자식을 낳아 야 부모 맘을 안다는 의미이다. 인생을 사는 세월의 무게로 자연스럽게 느끼며 알게 된 말이 싸가지이다.

부모된 입장에서 우리내 자식이 어디 가서 결코 듣지 않았으면 하는 말이 싸가지 없는 놈이다. 싸가지 없다는 말이 일상생활에서 많이 쓰이지만 그 뜻을 잘 모르고 사용하거나 별 의식 없이 함부로 사용한다. 보통은 버릇이 없거나, 윗사람에 대한 예의가 없다는 가벼운 의미로 사용된다. 현대사회에서 국어의 의미는 시대에 따라 변화한다. 요즘 개그프로에서 네가지라는 코너가 있다.

세상을 빗대어 풍자하는 것이지만, 싸가지 있는 인생을 살자는 듯 하다. 싸가지 없다는 욕이고, 싸가지 있다는 칭찬이다. 하지만, 간혹 싸가지 즉 4가지는 예절, 친절, 염치, 버릇이나, 사람의 기본소양인 인(, 타인을 배려하는 마음), (, 의로움), (, 기본적인 예절), (, 바른 정견)를 지칭하기도 한다. 싸가지 없는 사람은 타인을 배려하는 마음이 없고, 의로움과 기본적인 예절이 없고, 바른 정견을 알아듣지 못하고 망상망념(妄想妄念)으로 일관하는 나쁜 사람을 의미한다. 따라서, 이제부터는 싸가지 있는 사람으로 살고 후대들이 알아주는 훌륭한 선대로 살기 위하여 싸가지를 아는 인생을 살도록 최선을 다하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