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룹 차원 의사결정 줄이고 계열사 자율책임경영 도입

 

 

SK그룹이 경영 시스템을 수평적 의사결정 구조로 개편, 계열사의 자율책임경영을 강화한다.

SK는 29∼30일 서울 광장동 아카디아연수원에서 최태원 회장을 포함한 그룹 경영진 30여명이 가운데 '따로 또 같이 3.0을 통한 안정과 성장'을 주제로 2012년 최고경영자(CEO) 세미나를 열고 이를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논의했다.

최 회장은 이 자리에서 "2002년부터 시작한 '따로 또 같이' 경영을 통해 2005년 전 계열사가 흑자전환을 했고, 2007년 지주회사로 전환하면서 2단계 도약을 했다"며 "이제는 각 사 중심의 수평적 그룹 운영체계를 통해 3차 도약을 해야 할 시점이 됐다"고 말했다.

최 회장은 "이를 위해 지주회사 전환 이후부터 줄곧 고민해 온 각 계열사 중심의 성장 플랫폼을 진화시켜 나가야 한다"고 덧붙였다.

'따로 또 같이 3.0'은 그룹 경영체계를 수평적 의사결정 구조로 혁신한다는 의미라고 SK는 설명했다.

SK는 '따로 또 같이 3.0'이 확정되면 지주회사는 그룹 차원의 경영 또는 의사결정 등의 역할은 줄어들 것으로 전망했다.

대신 각 계열사가 자율책임경영에 초점을 맞춘 '따로' 경영을 지속적으로 강화한다.

글로벌 사업 등 그룹단위의 '또 같이 경영을 위해 지주회사에 설치된 각종 위원회의 역할과 권한을 확대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고 SK는 설명했다

이번 세미나에서 논의된 운영 방향은 각 계열사 CEO가 이사회와 자율적인 협의 등을 거친 뒤 내달말 이후 확정할 예정이다.

SK 관계자는 "계열사 단위의 이사회에 힘을 실어주면 의사결정이 빨라질 것"이라면서 "세계적인 경기침체 등 경영 환경의 변화에 기민하게 대응하고, 각 계열사 중심의 글로벌 성장을 추구하기 위한 목적"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SK는 2002년 '제주선언'을 통해 사별 생존 경영 중심의 '따로 또 같이 1.0'을 시작했고 2007년부터는 지주회사 체제 출범과 함께 브랜드와 기업문화를 공유하면서 사별 생존력을 높여 나가는 것을 골자로 한 '따로 또 같이 2.0' 경영을 하고 있다.<김동진>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