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측 "단일화 논의 늦출수 없어"..안 "단일화 안하겠다는 것 아니다" - 새누리 "문·안 정치 후퇴시키고 있어..블랙홀 빠져나와야"

 

 

 

대선을 50일 앞두고 야권 후보단일화 문제가 급물살을 타면서 '태풍의 핵'으로 부상하고 있다.

민주통합당 문재인 대선후보 측은 30일 "단일화 논의를 더 늦출 수 없다"며 무소속 안철수 후보 측에 협상을 제안하고 나섰고, 안 후보는 "단일화를 안 하겠다는 것이 아니다"라며 11월10일 이후 논의를 본격화할 뜻을 시사했다.

18대 대선의 최대 변수로 꼽히는 야권 단일화가 11월 테이블에 오르면서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는 여야의 대선 레이스가 '단일화 소용돌이' 속으로 빨려 들어갈 조짐이다.

문재인 대선후보측의 우상호 선대위 공보단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이제 단일화 논의가 시작돼야 한다"며 "언제까지 단일화 논의를 늦추겠다는 것인지 안 후보 측에 공식 질문한다"고 밝혔다.

우 단장은 후보등록(11월25∼26일) 전 단일화를 이루려면 내달 중순까지는 단일화 절차가 진행돼야 한다며 "늦어도 다음주부터는 구체적 협상이 진행돼야 등록 전 단일화가 가능하다"고 압박했다.

문 후보도 이날 서울 영등포에서 열린 '정치혁신 대담회'에서 "어느 시기에 이뤄야 하고 어느 시기부터 시작해야 되는지 좀 터놓고 얘기할 때가 되지 않았나"라며 "단일화 논의만큼은 개방돼야 한다"고 밝혔다.

안 후보는 이날 단일화 가능성을 열어놓으면서, 민주당의 이 같은 요구를 회피했던 기존의 태도와는 확연히 달라진 반응을 보였다.

안 후보는 전날 선거캠프 회의에서 "단일화를 안 하겠다는 것이 아니다"라며 "그런데 내달 10일까지 정책안을 내놓기로 해, 그 약속에 먼저 충실해야 한다"고 말했다고 유민영 대변인이 전했다.

안 후보는 "그때까지 정책에 집중할 것"이라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치쇄신을 비롯한 정책 행보에 집중하다가 내달 10일 대선공약집을 발표한 후 단일화 논의를 시작할 수 있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박근혜-문재인-안철수 3자구도'를 선호하는 새누리당은 이 같은 후보단일화 논의에 견제구를 던졌다.

김무성 총괄선대본부장은 오전 중앙선대본부 회의에서 "국민에게 새 정치를 하겠다고 나선 두 후보가 우리 정치를 후퇴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다"며 "두 후보가 빨리 블랙홀에서 빠져나와야 한다"고 말했다.

서병수 사무총장도 "밀실에서 단일화를 빙자해 권력을 나눠 먹는 야합을 획책하는지 모르겠지만 문 후보와 안 후보는 서로를 겨냥해 손가락질하는 데에만 소중한 시간을 낭비하고 있다"며 "대선을 난장판으로 만들고 있다"고 가세했다.

세 후보 진영은 이날 대선 투표시간 연장문제를 놓고도 날선 공방을 이어갔다.

문 후보측 우 단장은 "투표시간 연장은 참정권 보장을 위해 불가피하게 필요하다"며 "박근혜 후보는 이 문제에 답해야 한다. 재외동포 투표를 위해 280억원 가까운 예산을 쓰면서 40~50억원이 아까운가"라고 투표시간 연장을 촉구했다.

안 후보측 유 대변인도 "이 문제는 누구나 쉽고 편하고 당당하게 투표할 수 있는 헌법상의 권리를 주자는 것으로서, 국민의 기본권 침해하는 일이 돼선 안 된다는 것"이라며 "(새누리당은) 낡은 방식으로 모면하려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 확실한 확실한 입장을 밝히고 정책경쟁에 나섰으면 한다"고 말했다.

박 후보는 방송정보통신(ICT) 간담회에 참석한 뒤 기자들과의 문답 과정에서 이 사안에 대해 "여야간 잘 협의해서 하면 된다"고 말했다.

그러나 "(투표일을) 공휴일로 지정한 곳이 한국밖에 없고, (시간을) 늘리는데 100억원 정도가 들어간다고 한다"며 "그것을 공휴일로 정하고 또 그럴 가치가 있느냐는 여러 논란이 있다"고 말해 부정적인 인식을 내비쳤다.

이정현 당 공보단장은 "민주당은 이 문제를 놓고 서명작업을 하고, 촛불시위를 하면서 선거에 이용하기 위해 막판에 50일 남겨놓고 투표시간을 바꾸자고 나오는데 이것이 제대로 된 후보를 대통령으로 뽑는 것과 무슨 상관이 있는가"라고 비판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