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장선출 투명하게..ICT 강국위해 전담부처 신설 적극 검토"

 

 

새누리당 박근혜 대선후보는 30일 "방송의 공공성을 실질적으로 이루겠다"며 "공영방송의 지배구조 개선을 심도있게 논의할 공론의 장을 마련하고 그 결과를 받아들여 실천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공영방송 이사회가 우리 사회의 다양성을 균형있게 반영하고, 사장 선출도 국민이 납득할 수 있도록 투명하게 하겠다"고 말했다.

박 후보는 이날 오후 마포구 상암동 `중소기업 DMC타워'에서 정보방송통신(ICT)대연합회와 미래IT강국전국연합의 주최로 열린 초청 간담회에서 정보통신 분야 12월 대선공약을 제시했다.

이 같은 언급은 KBSㆍMBC 등 공영방송사가 현행 지배구조로 인해 정치적 영향력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는 문제제기가 이어져온만큼, 방송의 공정성 강화를 위해 이같은 구조에 대한 제도 개선에 나서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새누리당은 지난 7월에도 방송사 파업에는 불개입 입장을 취하면서도 방송사 지배구조 개선책을 입법화하는 방안은 내부적으로 검토한 바 있다.

박 후보는 행사 후 "현재의 방송사 지배구조와 사장 선출에 문제가 있다고 보는 가"라는 기자들의 질문을 받았으나 "예"라고만 답하고 더 이상의 언급은 하지 않았다.

그는 간담회에서 "방송은 아주 중요한 성장산업"이라며 적극적 지원 의지를 밝히면서 △방송 관련 법ㆍ제도 정비 △유료방송 규제완화 △유료방송 법체계 일원화 △방송법과 IPTV법 등의 조속한 통합 등을 공약했다.

정보통신 분야와 관련해서도 세계 최고 수준의 네트워크 인프라 구축을 강조하면서 △무료 와이파이 가능 공공장소 등 1000개소에서 1만개소로 확장 △현재보다 10배 빠른 유선인터넷 공급 △LTE보다 40배 빠른 무선인터넷 개발 △ICT 인재 2만명 양성 △기업 주도의 ICT아카데미 설립 △ICT 기술거래소 설립 등을 제시했다.

그는 또 "젊은이의 창의가 꽃피는 창작의 장을 마련하기 위해 콘텐츠코리아랩을 설립하고자 한다"면서 "`콘텐츠 영재'를 양성하고, 창의적 아이디어가 사장되지 않고 콘텐츠 제작으로 이어지는 인큐베이팅 시스템을 갖추겠다"고 말했다.

통신비 가계 부담을 낮추는 방안으로는 이동통신 가입비 폐지, 방송통신위 요금인가 심의 과정 공개 등을 제안했다.

박 후보는 이어 국회 헌정기념관에서 열린 `체육인복지법 제정 토론회'에 참석해 리듬체조 손연재, 펜싱 신아람, 쇼트트랙 진선유, 역도 장미란 선수 등 스타급 선수들과 인사를 나눴다.

그는 축사에서 국가대표 선수들의 은퇴 후 어려움을 언급하며 "은퇴 후 일정기간 교육을 거쳐 체육교사, 생활체육지도사 자격을 부여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장애인과 관련해서도 "체육시설에 장애인 특별프로그램을 적극 지원하고, 스포츠강사를 장애인 시설에 파견하는 것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말한데 이어 "체육인의 자긍심을 높이는 발판이 되도록 체육인 명예전당 등을 위한 스포츠컴플렉스를 건립하겠다"고 말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