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평균 28.8%보다 월등히 높은 63.8%
가난·고독감 탓… 군, 조례제정 등 부심

 보은군 자살률이 전국 평균치보다도 월등히 높은 것으로 나타나 충격을 주고 있다. 특히 자살률중 노인 자살률이 높은것으로 알려졌다.
보은군에 따르면 2011년 남자 14, 여자 8명등 22명이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이는 전국 인구 분포 대비 10만명당 사망률 로 환산해 보면 전국은 31.7%인데 충북도 38.9%, 보은군 63.8%로 분석됐다.
연령별 표준화 사망률 은 전국이 28.8%인데 충북도 33.6%, 보은군 49%로 조사됐다.
이처럼 인구대비 자살률 이 높은 것은 낙후된 지역경제의 영향으로 가난과 고독감이 삶의 가치를 상실한데서 오는 요인으로 풀이되고있다.
이에따라 군은 귀중한 생명을 스스로 버리는 일은 더 이상 방치할 수 없는 현안으로 인식, ‘생명존중, 자살예방 운동을 대대적으로 벌이기로 하였다.
이에 군산하 600여명의 전 직원이 참석한 가운데 1, 군청 대회의실에서 자살없는 보은군 만들기선포식을 갖고 공직자 600여명은 생명사랑 지킴이가 되어 군민의 소중한 생명을 보호하고 생명존중문화를 조성하는 데 앞장 설 것을 다짐했다.
또 군은 자살예방을 위한 행·재정적 지원방안 마련을 위해 보은군 자살예방 및 생명존중 문화 조성을 위한 조례를 오는 12월까지 제정하고 내년도 보은군 자살예방 사업비(군비) 1억원을 편성하여 자동차, 가정, 사업장, 공공장소 등에 자살은 죄악입니다’, ‘생명은 하나뿐입니다등의 생명존중 스티커를 부착하고, 회남대교 등 자살 취약장소에 자살예방 경고안내판과 각 마을별 농약안전 보관함을 설치할 계획이다.
또 이 운동의 조기정착을 위하여 군내 각 기관, 사회단체, 기업 등의 대표들로 생명존중 자살예방 협의회를 11월 중으로 구성해 자살문제 해결을 위한 방안 등을 모색함은 물론 군민 서명운동, 생명존중 결의대회 등 범군민적 생명존중 분위기를 조성해 자살없는 보은군을 만들 방침이다.
범국민적 분위기 조성 사업 일환으로 초청강연회, 세미나, 군민 대회 등 군민의식개혁운동에도 심혈을 기울여 자살이 우리 모두의 문제임을 인식하고 생명존중운동이 생활화 될 수 있도록 정기적인 자살예방활동을 펼칠 예정이다.
정상혁 군수는 이날 선포식에서 자살은 더 이상 개인의 문제가 아닌 사회적인 문제로, 이제 보은군을 자살없는 군을 만들자며 사업추진에 대한 강력한 의지를 표명했다
<보은/임재업>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