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헌론 언급에는 내부 찬반..사교육ㆍ가계부채ㆍ일자리대책 속도

새누리당 박근혜 대선후보가 2일 오후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사회통합을 위한 하나로 정책포럼'에 참석, 시국선언문을 낭독한 참석자들과 함께 박수를 치고 있다.
 새누리당 박근혜 대선후보는 주말인 3일 외부 공개 일정을 잡지 않은 채 정책구상에 집중했다.

민주통합당 문재인, 무소속 안철수 대선후보 진영이 후보 단일화 움직임을 가속화할 것으로 보이는 상황에서 일단 민생정책을 통해 국면을 돌파하겠다는 각오다.

박 후보측 관계자는 이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주말을 맞아 개인 일정을 소화하면서 정책 구상에 많은 시간을 할애할 것"이라며 "그동안 쌓인 정책자료를 점검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 후보가 앞으로 내놓을 것으로 예상되는 정책은 포괄적인 정치쇄신안을 비롯해 경제민주화 종합방안, 경제위기 극복 차원에서 서민의 어려움을 덜어주기 위한 가계부채ㆍ일자리ㆍ사교육 관련 정책 등이다.

발표 시점을 다소 늦추더라도 예산문제 등 실현 가능성까지 꼼꼼히 점검, `완성도'를 높이겠다는 것이 박 후보의 생각이라고 주변 인사들은 설명했다.

정치권의 시선은 이 가운데 정치쇄신안에 모아지고 있다.

박 후보가 전날 "정치쇄신안을 곧 발표할 것"이라고 예고했기 때문이다.

대선 정국을 강타할 이슈로 꼽히는 개헌 문제가 여기에 포함될지 주목된다.

새누리당 내부에서는 4년 중임 대통령제, 지방분권 강화, 입법부 권한 확대 등을 방향으로 한 개헌안이 마련된 상태고 당 일각에서는 "개헌 카드를 적극 활용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그러나 중앙선대위 한 관계자는 "개헌은 나라의 근본 틀에 관한 것이고, 대선을 앞두고 정략적 수단으로 삼을 수 없다는 것이 후보의 생각인 것으로 안다"며 "국면 전환이나 선거 쟁점화를 위해 개헌론을 제기할 수는 없을 것 같다"고 말했다.

아울러 박 후보는 내주부터 `국민 속으로' 파고드는 민생정책을 속속 제시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 핵심 관계자는 "대선공약이 대부분 성안됐고 막바지 검토단계라고 보면 된다"며 "그동안 민생현장 일정이 많아 구체적인 정책 발표가 지연됐으나 다음주부터는 속도를 낼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박 후보는 이날 오후 강원도 춘천에서 열린 소설가 이외수씨의 차남 결혼식에 조윤선 대변인을 보내 축하했다.

박 후보는 이씨와 통화에서 "직접 가서 축하드려야 하는데 일정이 빡빡해 못가게 됐다"고 인사했고 이씨는 "축하인사를 해주신 것만도 감사드린다"고 말했다고 조 대변인이 전했다.

박 후보는 지난 9월25일 국민대통합 행보의 일환으로 이외수문학관을 찾아 이씨와 환담했으며, 당시 국민행복을 모색하는데 이씨가 동참해줄 것을 요청한 바 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