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대위출범식 인사말.."단일화 원칙 하루빨리 합의해야"

 

 

 

 

민주통합당 문재인 대선 후보는 4일 "저에게 유리한 시기와 방법을 고집하지 않겠다. 모든 방안을 탁자 위에 올려놓고 논의를 시작하자"며 무소속 안철수 후보에게 단일화 논의를 공식 제안했다.

문 후보는 이날 경기도 고양 킨텍스에서 열린 중앙 및 수도권 선대위 출범식에 참석, 인사말에서 "단일화해서 힘을 합치라는 국민의 요구에 부응하는 것이 저와 안 후보의 의무"라면서 "시간이 없기 때문에 국민은 단일화가 될 것인지 걱정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단일화 시기와 방법을 합의하는데 시간이 걸릴 것이다. 충분히 논의하도록 하자"며 "단일화할 것이라는 원칙, 힘을 합쳐 함께 대선에 임할 것이라는 원칙만큼은 하루빨리 합의해 국민에게 제시하자. 그것이 국민에 대한 도리"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정당은 국민 의사를 대표하는 대의조직이자 민주주의의 토대이기 때문에 헌법 제1장에 국회와 정부, 대통령보다 앞에 있다"면서 "모든 특권과 기득권을 내려놓고 거듭되는 혁신을 통해 정당이 제 역할을 하도록 해야지, 정당이 해체나 존재 부정의 대상은 아니다"라며 `정당 기반의 혁신'을 거듭 강조했다.

그는 "여전히 많이 부족하지만 민주당을 더 크게 하나 되는 민주진보개혁 진영의 기반이 되도록 혁신하고 발전시켜나가는 것이 우리의 책무"라며 "어떤 어려움과 자기희생이 따르더라도 민주당의 혁신에 함께해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저와 민주당의 역사적 소임은 대한민국을 바꾸는 일에 우리를 던지는 담대한 도전"이라며 "퇴로도 없고 하산도 없다. 오로지 전진만 있다"고 말했다.

그는 "정치불신ㆍ성장잠재력ㆍ일자리ㆍ불안ㆍ평화 등 대한민국이 처한 5대 위기를 극복하는데 모든 것을 걸겠다"며 "새로운 정치, 새로운 시대를 여는 진정한 민주공화국의 첫번째 대통령이 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번 선거는 5대 위기를 초래한 세력과 극복할 세력의 대결로, 이명박 정부를 심판하는 선거"라며 "국정파탄에 공동책임을 지고 심판받아야 할 새누리당과 박근혜 대선 후보가 다시 정권을 맡겠다는 것은 염치없는 일"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국민이 투표에 참여할 수 있게 하는 것이야말로 가장 중요한 정치혁신"이라며 "투표시간 연장은 박 후보에게 달렸다. 박 후보 본인의 입장이 무엇인지 분명하게 밝혀달라"고 촉구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