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개혁 압박 강도 높여

 

 

 

무소속 안철수 대선 후보의 민주통합당을 향한 정치 쇄신 압박 수위가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민주당 문재인 대선 후보의 단일화 논의 착수 요구를 비켜가면서 민주당의 약점을 파고들겠다는 다중 포석으로 보인다.

안 후보는 4일 야권 후보 단일화의 조건과 관련해 "진정한 정치 개혁 또는 지금 당장이 아니라도 좋으니 정말 진심이 담긴 약속들, 그런 것들이 있어야 정권교체가 성공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틀 일정으로 이날 호남 방문에 나서 전북 군산의 새만금에서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다.

지난 2일 제주 희망콘서트에서 "계파를 만들고 총선을 망친 분들이 잘못"이라며 민주당 계파주의를 비판한 데 대해서도 "정치개혁 없이는 정권교체가 힘들다는 예로써 말씀드린 것"이라며 "진정성을 이해해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민주당과 단일화 수순밟기를 염두에 둔 듯 안 후보의 지지층 확보 전략도 달라졌다. 든든한 후원세력인 중도층 지키기에서 한발짝 더 나아가 당심(당원 마음) 껴안기도 추진하고 있다.

안 후보는 지난 2일 제주에서 "정권 교체를 바라는 민주당 지지자들, 오래 정치하신 분들 잘못 없다"고 한 데 이어 이날도 "민주당 지지자들, 그리고 아주 오랫동안 민주화운동 해오시고 고생하신 민주당 의원들 모두 존중한다는 말씀도 드렸다"고 말했다.

이는 안 후보가 민주당 지지층과 지도부를 분리해서 평가하고 있다는 얘기로, 총선 패배에도 `계파 청산'에 미적대는 지도부를 비판하는 것일 뿐 의원들과 민주당 지지세력은 존중하고 있다는 의미를 거듭 전달한 것이다.

여기에는 단일화 국면을 맞아 민주당 지지층의 표심을 흡수하려는 전략이 담겨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해석이다.

안 후보 측 인사도 "안 후보의 든든한 지지세력인 중도ㆍ무당파층과 민주당 내 지지층을 제대로 된 하나로 합쳐야만 새누리당 박근혜 후보와의 본선 대결에서 승산이 있다"고 말했다.

이철희 두문정치전략연구소장은 단일화를 위한 안 후보의 전략과 관련해 "낡은 정치의 책임은 민주당 상층에 있는 것이지 민주당 당원ㆍ지지층에게 있지 않다"며 "안 후보는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민주당을 지지해온 이들의 자존심을 뭉개면 안되며, 이들의 열망을 존중하고 적극 감싸 안아야 한다"고 조언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