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통합당 문재인 대선 후보와 무소속 안철수 후보 간 단일화 논의가 급물살을 탈 조짐이 보이고 있다.

안 후보는 5일 전남대 강연에서 단일화에 대한 입장을 밝힐 것으로 전망되는 데다, 문 후보 측도 정치쇄신 움직임에 박차를 가하면서 양측이 접점을 찾아가는 형국이다.

그동안 문 후보가 끊임없이 전방위적으로 단일화를 압박하고, 안 후보는 즉답을 피한 채 정책 경쟁으로 맞받아쳐 온 지루한 공방전에 활로가 뚫리기 시작한 셈이다.

가장 진전되는 양상은 양측이 단일화 조건에 대해 주파수를 맞춰가는 점이다.

안 후보는 이와 관련해 전날 새만금을 방문한 자리에서 기존 입장에서 진일보한 발언을 내놓았다.

정치개혁과 관련해 "당장이 아니라도 좋다. 정말 진심이 담긴 약속이 있어야 정권교체가 성공할 수 있다"고 말한 대목이다.

안 후보가 민주당이 당장에 정치쇄신을 실천하지 못하더라도 앞으로 청사진을 분명히 제시하고 실행을 약속한다면 단일화의 명분으로 삼겠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안 후보가 전남대 강연에서 이에 대한 좀 더 분명한 입장을 전할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문 후보는 이날 선대위 회의에서 "새로운 정치 비전을 제시하는 것뿐 아니라 그 과정에서 민주당이 먼저 쇄신하는 모습을 보이는 것도 필요하다"면서 "시민사회와 학계, 안 후보 측도 공감할 방안을 마련하는 게 중요하다"고 말해 안 후보의 발언을 고려한 언급이 아니냐는 해석도 나온다.

그는 전날에도 "저에게 유리한 (단일화) 시기와 방법을 고집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이는 모바일 경선을 선호했던 종전 입장에서 벗어나 여론조사까지도 열어놓고 있음을 시사한 것으로 받아들여진다.

민주당이 안 후보와도 친분이 있는 안경환 전 국가인권위원장을 새로운정치위원회 위원장으로 영입한 것은 단일화 환경 조성에 도움을 줄 것으로 보인다.

안 위원장은 이날 회의에서 "정당 밖의 후보에게 (민심의) 무게가 실림에도 단지 정당정치 속으로 들어오라고만 주문하는 오만함은 불식돼야 한다"면서 "4.11 총선에서 다수당이 될 기회를 잃은 것은 민주당의 뼈아픈 실패"라고 비판했다.

안 후보가 지난 2일 제주에서 4.11 총선 결과와 관련해 계파 공천 등에 대한 책임론을 제기하며 통렬하게 비판한 것과 비슷한 맥락이다.

이 같은 양측의 기류 변화는 물리적으로 후보등록(25∼26일)이 점점 다가오고, 단일화에 대한 여론의 압박 수위가 높아져 가고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

국내외 대학 260여명의 교수들은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정치개혁과 후보단일화를 촉구하는 교수선언'을 했다.

더구나 단일화 논의가 정치공방으로 계속 비칠 경우 야권에 대한 국민의 여론이 악화될 것이라는 우려도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최근 여론조사 결과에서 두 후보의 지지율을 합산하면 단일화 문제를 놓고 공방을 벌이기 전보다 감소했다.

 

양 측은 본선 승리를 담보할 수 있도록 잡음 없이 시너지 효과를 내는 단일화 방식을 고민할 것으로 보인다. 안 후보 측은 중도ㆍ무당파 층의 이탈을 최소화하는 게 최우선 과제다. 문 후보 측도 조만간 단일화 추진단을 꾸려 실무 협상에 대비할 계획이다.

그러나 두 후보가 단일화 시기 및 방식의 유불리를 따지지 않기는 어려운 만큼, 협상이 시작된다 해도 그 과정에서 상당한 진통이 뒤따를 것으로 정치권에서는 전망하고 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