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 김정은과 회담 가능성 시사..교류협력사무소 교차설치ㆍ국가안보실 공약

새누리당 박근혜 대선후보는 5일 남북 간 교류협력을 활성화하기 위해 서울과 평양에 각각 '교류협력사무소'를 설치하고 북한 지도자와도 만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박 후보는 이날 오전 여의도 당사에서 '신뢰외교와 새로운 한반도'를 주제로 기자회견을 열어 이 같은 내용의 외교ㆍ안보ㆍ통일 공약을 발표했다.

박 후보는 '지속가능한 평화'와 `신뢰받는 외교', '행복한 통일'을 외교안보 정책의 3대 기조로 설정하고 7대 정책과제를 제시했다.

우선 대북 억지력 차원에서 외교안보 정책의 혼선을 방지하기 위해 컨트롤타워인 가칭 `국가안보실'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박 후보는 "(현 정부들어) 국가안전보장회의(NSC)가 약화했다고 하는데 안보 위기에서 관련 부처간 입장차가 노출되지 않았느냐"라며 "일관되고 효율성 있는 위기관리를 위해 콘트롤타워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제2의 천안함이나 연평도 사태는 결코 용납하지 않겠다"면서 "우리 장병이 목숨바쳐 지킨 북방한계선(NLL)에 대한 어떠한 도발도 용납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북핵 문제의 경우 `한ㆍ미ㆍ중 3자 전략대화' 등 다각적인 협상을 통해 해결하겠다는 방침을 제시했다.

박 후보는 또 한반도 신뢰프로세스를 통한 '남북관계 정상화'를 강조하면서 일종의 '남북대표부' 역할을 하는 '남북교류협력사무소'를 서울과 평양에 각각 설치하겠다고 약속했다.

박 후보는 "신뢰를 쌓으려면 다양한 대화채널이 열려 있어야 한다"면서 "남북관계 발전을 위해서라면 북한의 지도자와도 만나겠다"고 말했다.

박 후보가 직접적으로 언급하지는 않았지만 이는 북한의 김정은 국방위 제1위원장과의 정상회담 가능성을 시사한 것으로 해석된다.

이와 관련 윤병세 외교통일추진단장은 "박 후보는 이벤트를 위한 정상회담에는 관심이 없고 시간과 장소는 가리지 않고 포맷에도 구애받지 않고 (김정은 제1위원장을) 만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박 후보는 이런 신뢰프로세스를 기반으로 비핵화가 진전되면 한반도 경제공동체 건설을 위한 '비전 코리아 프로젝트'를 가동하겠다는 구상이다.

나아가 '경제공동체를 통한 작은 통일을 먼저 이루고, 정치통합의 큰 통일을 지향한다'는 통일로드맵을 제시했다.

아울러 유럽의 평화와 발전을 앞당긴 `헬싱키 프로세스'에 해당하는 '서울 프로세스'를 추진하고, 유라시아 경제협력을 위해 한반도종단철도(TKR)ㆍ시베리아횡단철도(TSR)ㆍ중국횡단철도(TCR)를 연결해 `실크로드익스프레스(SRX)'로 발전시키겠다는 구상도 내놨다.

남북 가스관 부설과 송전망 구축 사업도 지속하겠다고 덧붙였다.

그밖에 경제외교의 관점에서 해외일자리 외교와 한미원자력협정 개정을 추진하고, 6대 광역시에 국제기구를 유치하는 맞춤형 외교를 본격화하고 젊은층의 해외 진출을 촉진하는 `글로벌 청년 프로젝트'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