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식조리원 비롯 학교비정규직 총파업 예고
충북교육청, 학교별 비상급식대책 마련 나서

 

 

 

 

충북을 비롯한 전국 초·중·고교에서 근무하는 급식조리원을 비롯한 학교비정규직(학교회계직) 노조원들이 수능 다음 날인 9일 총파업을 강행할 것으로 보여 급식대란이 예상되고 있다.

5일 충북도교육청 등에 따르면 충북 학교비정규직노조를 비롯한 전국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이하 연대회의)는 9일로 예고된 총파업 실행을 두고 조합원을 대상으로 지난 10월 23일부터 쟁의 행위 찬반투표를 시작해 6일 마감한다.

연대회의는 학교 내 비정규직 문제 해결을 위해 호봉제 도입과 교육감의 직접 고용을 핵심 내용으로 하는 교육공무직 신설 관련법을 제정하라고 요구하며 시·도교육감과 단체교섭을 벌여왔다.

연대회의에 속하는 조합원은 충북 2300여명을 비롯해 전국 5만여명으로 각종 행정직원과 급식조리원, 초등 돌봄강사, 경비직원 등이다. 이 가운데 급식조리원이 약 2만명으로 이들이 파업하면 일선 학교에서의 ‘급식 대란’이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 초등학교 돌봄강사도 상당수 차지해 이들이 파업에 동참하면 맞벌이나 저소득층 가정 학생 돌봄에도 차질이 빚어질 것으로 보인다.

충북 학교비정규직 관계자는 “6일까지 투표를 진행하겠지만 현재 분위기로는 높은 찬성으로 파업을 하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우선 예고했던 9일에는 1차 경고 파업을 진행할 계획이고 교육감이 단체교섭에 계속 임하지 않을 경우 파업을 연장할지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도교육청은 학교비정규직 움직임에 예의주시 하면서 투표 결과에 따른 대책 마련에 분주하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학교비정규직의 총파업이 예상되기 때문에 학교별 비상대책 매뉴얼을 마련하고 대응마련을 위해 고심하고 있다”며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진 않았지만 합법 파업인 만큼 법과 원칙에 따라 정당하게 대응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오상우>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