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천이 핵폐기장 후보지로 거론되는데 대해 군민들이 반대하고 나섰다.

군민들은 정부의 고준위 핵폐기물 처리장 후보지 선정과 관련, 8일 "생태도시가 추진되는 전형적인 농·어업지역인 서천에 사용후핵연료 처분시설인 고준위 핵폐기물처리장 후보지로 거론되는 것에 반대한다"며 즉각 철회를 촉구했다.

주민들은 이날 군청 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고준위 핵폐기물처리장 후보지로 조사·검토된 사실이 없다는 교과부의 답변 내용과 다르게 관련 연구보고서에 후보지로 제안한 것에 대해 해명하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고준위 핵폐기물처리장 같은 국가의 중대한 문제를 국민적 합의와 지역주민의 의사 없이 특정지역을 일방적으로 선정, 연구를 실행한 것에 대해 정부의 공식적인 사과가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연구조사 결과를 고준위 핵폐기물 중간저장고 건설을 위한 조사자료로 활용하지 않겠다는 공식적인 발표와 연구 결과물을 폐기하라"고 요구했다.

이동훈(58·비인면번영회장)씨는 "수십만년 동안 독성이 유지되는 맹독성 고준위 핵폐기물의 처분 기술이 아직도 마련되지 않은 상황에서 핵폐기물처리장 선정 추진을 중단하고 이는 국민적 합의를 위한 사회적 공론화가 선행되야 한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교과부는 사용후핵연료 처분시설 후보지 선정과 관련해 서천군이 한 질의에서 "서천군을 비롯해 전국의 4곳을 후보지로 조사·검토했다는 것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는 답변을 보내왔다.

현재 사용후핵연료는 처리시설을 찾지 못해 원전 안에 임시 저장되고 있다.<서천/박유화>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