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황식 총리 만나 국회처리 협조 요청

청주시와 청원군의 통합을 추진하는 법률안 제정을 위해 여· 야의원들이 공동대응에 나섰다.

새누리당 정우택(청주 상당) 의원과 민주당 변재일(청원)·노영민(청주 흥덕을) 의원, 청원·청주통합추진위원회 김광홍 위원장은 8일 김황식 국무총리를 만나 통합 '충북도 청주시 설치 및 지원 특례에 관한 법률안'의 국회 처리에 협조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들 의원들은 청주·청원 통합은 전국에서 처음으로 주민 주도로 자율통합을 결정했다는 점을 강조하고, 정부 차원의 지원을 요구했다.

특히 기재부가 반대하는 것으로 알려진 재정적인 지원에 대해 총리가 나서 조율해줄 것을 건의했다.

이 법률안에는 청주·청원 보통교부세 6%를 통합시에 10년간 지원하고, 시·구청사 건립비용 정부 부담, 4개 구 설치 등 정부 차원에서 추진해야 할 행·재정적 특례 조항이 담겨 있다.

이 자리에서 변 의원은 "국가 경쟁력을 높이는 행정체제 개편의 효과적인 추진을 위해서라도 정부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지원에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정 의원은 "통합법이 이번 정기국회에서 원만히 처리되려면 정부의 협조가 필요하다"며 "총리가 나서 정부의 입장을 조율해달라"고 촉구했다.

이들 의원은 앞으로 각 당의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하고, 이번 정기국회에서 이 법률이 처리될 수 있도록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국회의원들을 설득하는 등 초당적으로 협력하기로 했다.

이 법률안은 다음 주 행정안전위원회에 상정돼 본격적으로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지영수>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