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5단체장 간담회.."경제위기 극복에 여유있는 분들 양보 필요"

 

 

 

새누리당 박근혜 대선후보는 8일 경제5단체장과 간담회에서 "좀 더 여유있는 분들의 양보가 필요하다는 생각"이라며 경제위기 극복을 위한 기업의 사회적 책무와 고용유지를 요청했다.

박 후보는 이날 오후 대한상의회관에서 가진 간담회에서 위기 극복에 온 국민이 힘을 모아야 한다며 "양보할 것은 양보하고 협조할 것은 협조하면서 모두가 어떻게 하면 공존ㆍ상생할 것인지 길을 찾아야 할 때"라고 말했다.

이 자리에는 손경식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허창수 전국경제인연합회 회장, 이희범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 송재희 중소기업중앙회 상근부회장, 한덕수 무역협회 회장이 참석했다.

박 후보는 "대기업에 계신 분들도 고군분투하며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대다수 중소기업이 더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도 사실"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중소기업과 어떻게 하면 같이 함께 사는 길을 찾을 것인가, 전통시장이나 골목상권을 어떻게 보호하면서 나아갈 것인가 하는 사회적 책무에 대해서도 대기업에서 앞장서 힘써줄 것을 당부드리고 싶다"고 말했다.

그는 또 "고용유지에도 최선을 다해줬으면 하는 부탁을 드리고 싶다"면서 "근로자 입장을 고려해 구조조정, 해고 등을 최대한 자제해주고 일감과 일자리 나누기, 근로시간 단축, 임금조정 등을 통해 고통을 분담하고 같이 어려움을 이겨나갈 수 있으면 좋겠다"고 희망했다.

특히 "기업 입장에서 경제가 어려우면 구조조정과 해고가 불가피한 측면이 있지만 근로자의 입장에서 보면 한순간에 삶의 터전을 잃어버리고 생계를 걱정하는 절박한 상황으로 내몰리게 된다"고 지적했다.

경제민주화에 대해 그는 "잘못 알려진 부분도 많이 있다"며 "이것은 특정 대기업 때리기, 기업들 편가르기, 국민 편가르기를 하자는 것이 결코 아니다. 성장과 분배의 선순환구조를 만들자는 것에 다름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다만 "대기업의 잘못된 행태인 일감 몰아주기, 중소기업의 기술 탈취, 부당한 단가인하, 골목상권까지 장악하는 일 등은 바로잡아야 하지 않겠나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덕수 회장이 순환출자 문제에 대한 당의 입장을 묻자 박 후보는 "기존 순환출자 부분에 대해서는 기업 자율에 맡기는게 적절하고 앞으로는 순환출자를 하지 않게 하는게 바람직한 방향"이라고 말했다고 배석한 당 중앙선대위 조윤선 대변인이 전했다.

나아가 "순환출자 기존 의결권을 제한하거나, 순환출자의 고리를 끊기 위해 대규모 비용이 드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이를 위해 드는 비용은 투자로 전환시킬 수 있는 정책 펴는 것이 타당하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복지 재원에 대해서는 "재정 건전성을 훼손하면서까지 복지를 늘리는데 찬성하지 않는다"면서 "독일이 복지재원을 많이 쓰는데도 경제위기를 견디는 것은 복지 재원이 효율적으로 전달되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는 말로 지급체계의 문제점을 거론했다.

그는 "경제민주화와 더불어 성장잠재력을 확충하고 미래 성장동력을 키우는 부분도 같이 중요하게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대기업이 미래 성장동력에 투자하고 기술개발과 좋은 일자리 만들기를 위해 해나가는 활동은 적극 지원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특히 "불필요한 규제는 철폐해 나가겠으며 필요에 의해 규제가 생겨도 예측가능하고 투명하게 되도록 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