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의 내곡동 사저부지 의혹 사건 특검팀(이광범 특별검사)은 이 대통령에게 수사기간을 15일간 연장해달라고 요청하는 내용의 신청서를 9일 오후 청와대에 제출했다.

특검의 1차 수사기간은 14일 종료되며, 1회에 한해 최대 15일간 연장할 수 있고 대통령 승인을 받아야 한다.

연장신청이 받아들여지면 특검팀은 오는 29일까지 수사를 진행할 수 있다.

   특검팀은 연장신청이 거부될 경우에 대비해 1차 수사기간 안에 모든 수사를 마무리할 준비도 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이석수 특검보는 브리핑에서 "한 달간 조사를 진행했지만 아직도 미진한 부분이 있다고 판단돼 연장 신청서를 보냈다"고 말했다.

   신청서 내용에는 이 대통령의 아들 시형(34)씨 행적의 의문점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특검팀은 또 연장 신청 이유로 청와대 경호처 재무관 김태환씨의 추가조사, 경호처 자료 검토, 시형씨와 김세욱 전 청와대 행정관의 진술 차이점 확인 등이 필요하다고 꼽은 것으로 알려졌다.

   특검팀은 이날 오후 2시까지 이 대통령의 큰형인 이상은(79) 다스 회장의 부인 박모씨에게 특검 사무실로 출석할 것을 통보했으나 박씨는 소환에 불응했다.

   박씨는 소환조사 대신 서면 진술서로 대체하겠다는 입장을 전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시형씨는 지난해 5월24일 서울 광진구 구의동 이 회장 자택에 직접 차를 몰고 부지매입자금을 빌리러 갔을 때 박씨로부터 현금 6억원을 건네받았다고 특검에서 진술했다.

   이에 따라 특검은 박씨를 상대로 시형씨를 만나 현금을 건네준 사실이 있는지 등 당시 정황을 조사할 계획이다.

   특검팀은 당일 이 회장이 사는 아파트의 차량출입기록을 조회한 결과 시형씨의 차량이 드나든 흔적을 찾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특검팀은 또 시형씨가 받은 현금 6억원의 출처와 관련, 이 회장이 대표로 있는 자동차 시트 부품업체 다스에 대한 2007년 서울중앙지검 수사자료 및 2008년 정호영 특검팀 수사자료를 넘겨받아 분석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이 특검보는 '정호영 특검팀이 당시 다스에서 100억원대 비자금을 조성한 사실을 확인하고도 이를 수사하지 않고 덮었다'는 일부 언론 보도와 관련 "구체적으로 문제제기가 됐고, 다시 한번 검토할 필요는 있지 않나 생각한다"고 말했다.

   특검팀은 시형씨가 자신의 명의로 사저부지를 매입한 것을 일종의 편법증여로 보고 부동산실명거래법 위반 혐의 외에 증여세 포탈 혐의를 적용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이 특검보는 "불법증여냐 명의신탁이냐 하는 부분은 동일한 사실관계를 두고 평가할 수 있는 방안 중 하나"라며 "가능성 있는 모든 경우에 대해 법리 검토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특검팀은 이날 오후 사저부지 계약에 관여한 청와대 경호처 직원 3명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했다.

   특검팀은 청와대 직원들이 사저부지 계약과 관련한 증거물을 조작하거나 은폐한 정황을 일부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호처 직원들은 '계약 관련 문서를 조작했느냐'는 등의 취재진 질문에 아무 대답을 하지 않고 조사실로 향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