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경에 불쾌감 피력.."양 기관이 해결 나서야"

 

 

 

청와대는 12일 검찰 간부의 금품수수 의혹 사건을 둘러싼 검찰ㆍ경찰의 '2중 수사' 논란과 관련, 일단 두 기관 간 사태해결을 지켜본 뒤 정리에 나선다는 방침을 세운 것으로 알려졌다.

박정하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오늘 수석비서관회의에서 검경 갈등에 대한 별도 보고나 논의가 없었다"면서 "상황을 지켜보고 있다"고 말했다.

박 대변인은 "우선 검경 갈등 사태의 내막을 알아보는 게 순서"라며 "검찰과 경찰이 굉장히 비중있는 국가기관인데 국민의 우려를 무시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하지만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검경이 또다시 해묵은 갈등을 빚고 있는 것은 대단히 유감"이라며 "검경 갈등이 불거질 때마다 청와대가 번번이 나서야 하느냐"고 불쾌감을 드러냈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도 "국가기관끼리 문제니까 조정을 해야 한다"면서 "갈등 자체보다는 사태 전모를 파악하는 게 중요하다. 일단 상황을 지켜볼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일단 파장을 보고 조정해야지, 갈등이 불거졌다고 곧바로 조정에 나서는 게 맞나"라고 반문하며 "사태의 전체를 조망해야 한다"고 부연했다.

이에 따라 청와대는 일단 하루 이틀 상황을 지켜보다가 두 기관 간 갈등 상황이 계속 이어질 경우 개입에 나설 가능성이 높다.

실제로 청와대 내부에서는 검찰과 경찰이 수사주체 문제를 놓고 또다시 갈등을 빚고 있는데 대해선 양 권력기관 간 `세대결 싸움'으로 보고 있다. 검찰과 경찰 두 기관 수뇌부에 `경고 사인'도 준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청와대의 고민은 검경 갈등의 와중에 직접 나서 어느 한 쪽의 손을 들어줄 수도 없는 데다 손을 들어주더라도 반발 없이 수용하겠느냐는 것이다.

법리적 측면에서 특임검사가 수사를 맡을 가능성이 높지만, `제 식구 감싸기', `면죄부 수사'라는 비난 여론이 일 가능성이 높아 두 기관 간 `해법모색'이 우선이라는 것이다.

한 핵심 참모는 "검찰과 경찰이 케케묵은 갈등을 빚고 있는데 대해 대통령이 지난해 `한심하다'고 질타한 바 있다"면서 "두 기관 간 원만히 해결할 수 있는 사안"이라고 말했다.

그는 "지금은 사태 초기인 만큼 청와대가 직접 나서는 게 모양새가 좋지 않다"면서 "하지만 검경 갈등이 계속 `치킨게임'으로 흐를 경우 결국에는 정리에 나설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