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선 "국민과 함께 하는 단일화" 조광희 "국민이 이기는 결과 얻을 것"

 

 

18대 대선에서 야권 단일 후보 고지를 점하기 위한 '게임의 룰'을 놓고 일전을 벌일 민주통합당 문재인, 무소속 안철수 대선 후보측 '3+3' 협상단 진용이 12일 확정됐다.

문 후보측에서는 박영선 윤호중 김기식 의원이, 안 후보측에서는 조광희 비서실장과 금태섭 상황실장, 이태규 미래기획실장이 각각 협상 테이블에 마주앉게 됐다.

문 후보측의 경우 과거 협상 경험 등을 감안해 전원이 현역으로 채워졌다면 안 후보측에선 `복심'으로 불릴 정도로 안 후보의 의중을 잘 아는 최측근 그룹을 주축으로 철저히 실무 위주로 인선이 이뤄진 게 특징이다.

문 후보측은 중량감 있는 현역 의원 배치로 협상력을 배가한다는 전략인 반면 안 후보측의 경우 비(非) 민주당 출신 `율사'들을 전진 배치, 과거 인연 등에 얽매이지 않은 채 협상 주도권에서 밀리지 않겠다는 포석으로 보인다.

안 후보측 박선숙 공동선대본부장은 브리핑에서 "원칙과 방향이 중요하다"며 "(과거) 경험이 득이 될지, 독이 될지는 알 수 없는 것"이라고 말했다.

문 후보측 협상팀장인 박영선 의원은 "국민이 공감하고 국민과 함께 하는 단일화를 할 것"이라며 '국민 참여' 원칙을 거듭 강조했다.

안 후보측 협상팀장인 조 비서실장은 공평동 캠프 기자실에서 기자들과 만나 "국민이 이기는 결과를 얻도록 하겠다"며 `본선 경쟁력'에 방점을 뒀다.

협상단 상당수는 지난해 서울시장 선거 과정에서 안 후보가 `아름다운 양보'를 통해 자리를 내준 박원순 서울시장을 고리로 공통분모가 형성돼 있다.

문 후보측 박 의원은 서울시장 선거 당시 박 시장과 단일화 협상 대상자였으며, 단일화 이후 박 시장 선거를 지원했다.

당시 문 후보측 김 의원과 안 후보측 조 비서실장은 나란히 박 시장 특보를 맡았었다. 금 상황실장은 박 시장 캠프의 멘토단 멤버였다.

룰 협상팀과 동시에 가동될 경제복지, 통일외교안보 정책팀의 협상단도 대진표가 갖춰졌다.

경제민주화 등의 '공약수'를 추릴 경제복지 분야에선 양측의 경제정책 `수장'인 문 후보측 이정우 경제민주화위원장과 안 후보측 장하성 국민정책본부장이 협상 파트너로 만났다.

두 사람 모두 '재벌개혁'에 힘을 써온 학자 출신으로, 10여년 전부터 인연을 가져온 것으로 알려졌다.

문 후보측에선 부동산정책 전문가로, 참여정부 시절 환경부 차관을 지낸 김수현 세종대 교수가, 안 후보측에선 `두바퀴 경제론'의 핵심축인 혁신경제의 밑바탕을 그린 홍종호 서울대 교수가 팀에 합류했다.

통일외교안보정책 분야의 경우 문 후보측에선 김기정 연세대 교수와 홍익표 의원, 안 후보측에선 국정자문단 소속의 이한호 전 공군참모총장과 이봉조 전 차관간 채널이 가동된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