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선방식 따라 실행기간 달라..합의불발시 최종일 담판 가능성도

 

 

 

 

민주통합당 문재인, 무소속 안철수 대선후보의 단일화 협상은 시간과의 싸움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두 후보가 후보등록(11월 25~26일) 이전 단일화를 합의했기 때문에 13일 기준으로 단일화까지 남은 기한은 24일 성사시 11일이며, 26일 단일화를 이룬다 해도 13일에 불과하다.

단일화 방식으로는 여론조사, 배심원제, 국민경선 등이 거론되지만 합의시점에 따라 실행 여부가 달라지기 때문에 협상에 임하는 양측의 태도는 달라보인다.

●국민경선 실행에 10일 전후 걸려 = 일반 유권자가 선거인단에 신청한 뒤 지지후보에게 투표한 결과를 반영하는 국민경선은 주중 합의를 이루지 못하면 도입이 어려운 상황이다.

문 후보 측은 최소 규모로 국민경선을 치른다 해도 10~11일이 필요하다고 보고 있다.

최단기간을 상정해도 콜센터 준비기간 5일, 선거인단 모집 3일, 선거인단 검증과 이의신청 1일, 모바일투표 1~2일 등 시간이 걸린다.

후보등록 시점을 마지노선인 26일로 늦춘다 해도 15~16일께에는 합의가 이뤄져야 하는 셈이다.

문 후보 측 내에서는 룰 협상팀에서 국민경선 합의가 지연된다고 하더라도 극적인 합의 상황을 대비해 콜센터 준비라도 미리 해야 하지 않겠느냐는 의견도 있다.

그러나 지금까지 안 후보 측의 태도로 볼 때 국민경선 도입 합의는 어려울 것이라는 비관론이 적지 않다.

안 후보 측은 국민경선이 선거인단 모집 과열, 동원경선 등 부작용을 낳을 수 있다는 우려를 피력해왔다.

또 상대적으로 정당 기반인 문 후보가 조직력에서 앞서지 않겠느냐는 관측 때문에 안 후보 측이 수용하기 쉽지 않다는 평가도 나온다.

●배심원제 마지노선은 내주 초중반 예상 = 배심원제는 적게 잡아도 2~3일이 필요하다는 얘기가 나온다. 다음주 초중반까지는 합의를 도출해야 실행할 수 있다는 것이다.

배심원제는 미리 선정한 배심원단이 TV토론을 보게 한 뒤 조사기관에서 배심원단에게 전화를 걸어 지지후보를 선택하도록 하는 방식으로, 배심원단 선정-TV토론-배심원단 여론조사 절차를 거친다.

배심원제 실행을 위한 소요시간은 배심원 규모에 따라 달라질 전망이다. 지난해 서울시장 보궐선거의 야권 단일화 때는 700명씩 1천400명을 선정했지만 이번에는 전국 단위의 대선임을 감안하면 더 큰 규모의 배심원단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 캠프 관계자는 "작년 서울시장 야권단일화 때 1000명씩 표본을 모으기로 했지만 여의치 않아 700명씩으로 줄였다"며 "배심원단은 지역별ㆍ성별ㆍ연령별 비율을 맞춰야 하고 새누리당 지지층을 제외하는 등 선정 과정이 쉽지 않다"고 말했다.

다만 배심원단 규모가 커지더라도 조사기관 수를 늘리면 표본 모집에 투입되는 시간을 줄일 수 있다는 의견도 있다.

●여론조사는 이론상 하루에도 가능 = 여론조사는 가장 짧은 기간이 소요되는 방식으로 이론상 하루 만에도 실행할 수 있다.

2002년 `노무현-정몽준' 단일화 때는 11월22일 경선방식을 합의한 뒤 그날 밤 두 후보 간 TV토론을 실시하고 24일 오후 3∼11시에 여론조사를 진행해 그날 자정에 발표하는 과정을 거쳤다.

그러나 여론조사 방식에 합의해도 조사기관 선정에 시간이 걸릴 수 있어 예기치 못한 상황을 가정한 대비도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온다. 2002년에는 메이저 조사기관들이 정치적 부담과 기법상 문제 등을 제기하며 참여를 고사하는 바람에 업체 선정에 애를 먹었다.

협상팀이 경선룰 합의를 도출하지 못할 경우 가능한 단일화 방법은 후보간 담판이다.

담판은 후보등록일 기한인 26일까지도 가능하지만 양측 모두 이런 상황이 발생할 가능성을 낮게 보는 분위기다. 두 후보가 `아름다운 경쟁'을 다짐하며 등록 전 단일화를 합의했는데 막판까지 경선룰 합의 불발로 후보들이 시간에 쫓겨서 담판에 나서는 상황은 생각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