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빙 선거전 가열에 실언·막말 횡행..대선주자들까지 불똥

 

 

제18대 대선을 30여일 앞두고 네거티브 선거전이 기승을 부리고 있다.

여야간 고소·고발이 난무하고 여야 국회의원들이 상대방에 대한 실언이나 막말을 이어가면서 국회 윤리위원회에 제소당하는 사례도 늘었다.

여야 모두 '정치쇄신'을 부르짖으면서도 지금과 같은 초박빙 판도에서 빠르고 강력한 효과를 위해 네거티브 전략에 의존하는 표리부동한 상황인 셈이다.

지난 2007년 남북정상회담 당시 노무현 전 대통령과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의 비공개 대화록 의혹을 둘러싼 새누리당과 민주통합당의 난타전이 대표적이다.

민주당은 새누리당 정문헌·이철우 의원과 박선규 중앙선대위 대변인을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고 새누리당은 민주당 이해찬 대표를 무고 혐의로 맞고소했다.

민주당은 나아가 국회 운영위 국정감사에서 "남북 정상간 대화록을 봤다"고 밝힌 청와대 외교안보수석과 대화록을 그에게 보여준 국가정보원 직원도 검찰에 고발한 바 있다.

새누리당과 무소속 안철수 대선후보 캠프 사이에서는 '여론조사기관 돈제공' 논란이 고발로 비화됐다.

새누리당 선대위의 권영세 종합상황실장이 "안 후보 캠프가 여론조사기관에 돈을 풀었다는 얘기가 돈다", 정우택 부위원장이 "전혀 근거없는 얘기를 한 것 같지 않다"고 말하자 안 후보의 캠프는 두 사람을 공직선거법 위반 및 명예훼손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유력 대선주자들에게도 예외없이 불똥이 튀고 있다.

새누리당 박근혜 후보는 정수장학회 문제에 대한 입장을 발표하면서 정수장학회 전신인 부일장학회 창립자 고 김지태씨를 명예훼손했다는 혐의로 유족에 의해 고소 당했다.

민주당 문재인 후보는 저축은행피해자대책위로부터 청와대 민정수석 재직 당시 부산저축은행을 조사하던 금감원 국장에게 전화를 걸어 청탁한 혐의로 고발당했다.

여야 국회의원들의 실언이나 막말도 꼬리를 물고 있다.

14일 현재 국회 윤리위원회에 계류 중인 징계안 6건 가운데 대선과 관련한 막말ㆍ실언으로 인한게 2건이다.

새누리당 선대위 공동의장인 김태호 의원은 지난 9일 회의 석상에서 야권 단일화 논의를 비판하면서 `홍어X'라는 원색적인 표현을 써 윤리위에 회부됐다.

민주당 이종걸 의원은 지난 8월 자신의 트위터에 박근혜 당시 새누리당 대선 경선 후보에 대해 `그년'이라는 표현을 썼다가 새누리당에 의해 징계안이 제출됐다.

역대 대선 때마다 이런 고소ㆍ고발전은 정치권을 달궜다.

지난 2007년 대선 때에는 BBK, 청와대 '이명박 죽이기' 정치공작설 등이 이슈화되면서 여야가 제출한 고소ㆍ고발장이 검찰청 캐비닛에 수북이 쌓였고, 이로 인해 대선 후에도 많은 국회의원이 검찰 조사를 받았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