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거점지구 부지매입비 논란이 다시 불거져 대전시가 당혹스러워하고 있다.

박근혜 새누리당 대선후보가
13과학벨트 부지매입비 일부를 대전시가 부담해야 한다고 말한 것이 발단이다.

하지만 대전시는 과학벨트의 성공적인 조성을 위해 적극 협력하겠지만 국책사업으로 진행되는 과학벨트 사업에 지자체 예산을 들이는 것은 맞지 않다는 입장이다
. 막대한 규모의 부지매입비를 지자체 차원에서 마련한다는 것 자체가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대전참여자치시민연대도
14일 보도자료를 통해 정부의 입장을 고스란히 반영한 발언으로, 과학벨트 사업의 정상추진 의지가 의심된다박 후보가 과학벨트 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약속하면서도 예산증액에 대한 명확한 입장이 없고 부지매입비 조차 당차원에서 검토하겠다는 등 애매모호한 태도를 일관하고 있다고 강하게 반발했다.

참여연대는
지역민들의 최소한의 기대마저 외면한다면 돌아올 수 없는 강을 건너는 행위나 마찬가지임을 명심해야 한다박 후보는 부지매입비 논란에 대해 보다 명확한 입장을 밝혀야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또
우리는 과학벨트 부지매입비가 많게는 수천억원에 이르고 있다는 점에서, 부지매입비를 대전시가 부담한다는 것은 있을 수도 없고 불가능하다고 본다특히 대전시가 과학벨트 배후 도시기반시설 조성을 약속한 만큼 과학벨트 부지매입비 등 더 이상의 시민혈세 지원은 있을 수 없다는 게 우리의 생각이라고 강조했다.

민주당 대전시당도 전날 성명을 내
박근혜 후보의 발언은 결국 국가가 부지매입비 전액을 부담하는 것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밝힌 것이라며 박 후보도 이명박 대통령과 마찬가지로 과학벨트 추진의지가 없음이 드러난 것이라고 비난했다.

이어
국책사업인 과학벨트 사업의 부지매입비를 부담할 수 없다는 대전시의 입장을 전해 듣고서도 정부와 협의해야 한다는 특유의 도피화법으로 뜻을 굽히지 않았다박 후보의 이런 모습은 더 이상 충청민에게 희망도 꿈도 줄 수 없다고 지적했다.

박근혜 후보는 지난
13일 대전 둔산동 오페라웨딩에서 열린 희망살리기 전진대회에 참석, 지역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대전시가 과학벨트 부지매입비의 일부를 부담해야 한다는 의미의 발언을 했다. <대전/정래수>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