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진상규명위 캠코 방문 자료제출 요구

 

 

 

새누리당이 민주통합당 문재인 대선후보 에 대한 공세에 화력을 집중하고 있다.

새누리당은 그동안 문 후보와 무소속 안철수 후보를 나란히 검증대에 올렸으나 야권 후보단일화 국면이 전개되면서 점차 문 후보를 '단일 타깃'으로 조준하는 모양새다.

이는 '단일화 성사 시 문 후보로 단일화될 것'이라는 전망이 당내에 확산된 데 따른 것이다. 단일화 국면에서 실시된 각종 여론조사 결과, 문 후보가 상승세를 타고 있는 점도 무관치 않아 보인다.

또 문·안 단일화 자체가 '안철수'라는 불쏘기개를 이용한 '친노(친노무현) 부활 프로젝트'인 만큼 민주당 지지층을 중심으로 문 후보로의 전략적 선택이 이뤄질 것이라는 게 대체적인 당내 관측이다.

한 핵심관계자는 15일 "'단일화 회동'을 제안한 안 후보가 전략을 전면 수정하지 않는 한 단일화는 이뤄지고 민주당이 짜놓은 프레임에서 벗어나기 힘들 것"이라고 밝혔다.

다른 관계자는 "이제는 화력을 분산하기보다 집중해야 할 시점"이라며 문 후보에 대한 파상공세를 예고했다.

새누리당은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의 2007년 남북정상회담 당시 북방한계선(NLL) 발언, 문 후보가 재직한 법무법인 부산의 부산저축은행으로부터의 70억원 수임을 소재로 '문재인 때리기'를 강화하고 있다.

이 같은 논란·의혹과 관련한 진상규명특위를 각각 구성한 점도 향후 공세수위를 짐작케 한다. 문 후보의 안보관과 도덕성을 양면 공격해 문 후보를 염두에 둔 중도층 이탈을 노린다는 것이다.

새누리당이 2007년 남북정상회담 대화록 공개를 요구하고 있는 가운데 박근혜 후보가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제2연평해전 및 천안함 유족들을 면담한 것도 문 후보에 대한 우회 공세로 읽힌다.

'NLL 수호'에 대한 의지를 거듭 밝힘으로써 안보관 논란에 직면한 문 후보와의 차별성을 부각하는 것이기도 하다.

이와 함께 법무법인 부산의 수임료 문제를 '신불자 게이트'로 규정하고 대대적인 진상조사를 할 방침이다. 문 후보의 서민후보 이미지와 친노 진영에 대한 동시 타격을 가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김무성 중앙선대위 총괄본부장은 전날 기자회견에서 법무법인 부산과 친노 성향 법무법인이 신용불량자 채권소멸 시효연장과 관련한 일감을 `싹쓸이'했다고 주장하며 "문 후보와 친노 변호사 친구들이 신용불량자들의 등골을 빼내 자신들의 잇속을 챙겼다"고 비판했다.

새누리당 '문재인 후보 서민착취 진상규명위원회' 소속 권성동ㆍ조원진ㆍ김도읍 의원은 이날 오후 신용불량자 채무조정 프로그램을 맡았던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의 강남 본사를 방문해 관련 자료 제출을 요구했다.

권 의원은 캠코를 방문한 자리에서 "2003~2008년 이 프로그램의 고문변호사로 선정된 약 90명 가운데 노무현 정권과 가까운 민변 출신이 32명으로 35%에 이른다"며 고문변호사 선정 과정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또 "전체 변호사의 5.5%에 불과한 민변 출신 변호사들이 35%를 차지했다는 것은 분명히 권력이 개입했다는 뜻"이라며 "특히 지역의 경우 민변 출신의 특정 변호사들에게 사건이 많이 돌아갔다"고 지적했다.

조 의원은 "권력의 핵심에 있던 사람들이 소송을 대리해주는 단순작업을 집중적으로 받아낸 것으로, 서민 상대 권력게이트"라고 주장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