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오전 0시58분께 울산 울주군 온산읍의 LG하우시스 울산공장에서 불이 나 4명의 사상자가 발생했다.
화재가 진화된 공장에서 연기가 나오고 있다.





LG하우시스 울산공장에서 불이 나 근로자 1명이 숨지고 3명이 다쳤다.

16일 오전 0시58분께 울산시 울주군 온산읍 망양리 건축자재 생산업체인 LG하우시스 울산공장 내 PVC바닥재 생산공장의 발포공정에서 불이 났다.

불은 장판 완제품을 만드는 공정의 발포기 중 한 곳에서 시작됐다.

이날 불로 공장에서 일하던 근로자 김모(57)씨가 사망하고 또 다른 김모(44)씨 등 근로자 3명은 연기를 마시고 인근 병원으로 분산돼 치료를 받고 있다.

화재 당시 발포공정에서 일하던 근로자 대부분이 긴급대피해 더 이상의 인명피해는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불은 또 발포공정 내 발포기 3대와 공장 내부 1500여㎡를 모두 태워 1억1500만원(소방서 추산) 상당의 재산피해를 냈다.

불을 처음 본 발포공정의 한 근로자는 "공정에서 갑자기 불길이 치솟아 119에 곧바로 신고했다"고 말했다.

불이 나자 울산소방본부 소방차량, 화학차량뿐만 아니라 에쓰오일, 카프로, 삼성정밀화학 등 인근 기업들의 소방차량까지 50여대가 긴급출동해 화재를 진압했다.

불은 2시간30여분 뒤인 오전 3시30분 넘어서면서 완전히 진화됐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총 60m 길이 발포기의 중간쯤에서 불이 시작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소방당국의 한 관계자는 "발포기 내부에서 발생한 것인지, 외부에서 발생한 것인지 현재로선 명확하지 않다"며 "전기적 요인과 기계(발포기) 자체의 문제 등 여러 가지 원인을 조사하고 있다"고 말했다.

경찰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에 감식을 의뢰하고 현장 책임자와 목격자 등을 상대로 정확한 화재 원인을 조사하고 있다.

회사는 이번 화재로 해당 생산라인을 1주일가량 멈추기로 해 장판 생산에 차질을 빚게 됐다.

 

LG하우시스 울산공장에서 바닥재, 고기능 소재 등을 생산하고 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