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소속 안철수 대선후보가 16일 오전 서울 종로구 공평동 선거캠프에서 '문재인 후보와 국민께 드리는 글'을 발표하고 있다.




무소속 안철수 대선 후보는 16일 민주통합당 문재인 후보에게 민주당 혁신에 대한 실천의지를 촉구하고, 그 이후 양자회동해 단일화 협의를 결론낼 것을 제안했다.

안 후보는 이날 공평동 캠프에서 긴급기자회견을 열어 "문 후보가 민주당 혁신에 대한 확고한 실천의지를 보여주면 바로 만나 새로운 정치 실현과 얼마 시간이 남지 않은 단일화 과정을 어떻게 마무리할지 의논했으면 한다"고 밝혔다.

그는 문 후보에게 "국민은 하나되는 단일화를 원한다"며 "낡은 사고와 행태를 끊어내고 민심의 대전환을 이끄는 한편 국민이 요구하고 민주당 내에서 이미 제기되고 있는 민주당 혁신과제를 즉각 실천에 옮겨달라"고 주문했다.

이번 대선 과정에서 민주당내에서는 지도부 사퇴를 포함한 인적쇄신론 등이 제기돼 왔다.

안 후보는 또 단일화 룰 협의 과정에서 발생한 불협화음과 관련해 "지금 벌어지는 일들에 대해서도 실질적인 재발 방지책을 마련해 달라"고 요구했다.

안 후보는 "정치혁신은 선거과정, 낡은 구조와 낡은 방식을 깨는 것부터 시작해야 한다"며 "(양측이) 진정으로 하나가 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4.11 총선의 패배를 반복해선 안된다"며 "더이상 국민의 마음에 실망과 상처를 남겨선 안된다"고 덧붙였다.

그는 "새정치와 정권교체는 반드시 이뤄져야 하며 이를 위해 힘을 합쳐야 할 책무가 저와 문재인 후보에게 있다"면서 "국민이 간절히 기다리고 있다"고 강조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