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일화 회피ㆍ지연 핑계될 수 없어"..협상 재개 촉구

 

 

민주통합당 이해찬 대표 등 최고위원 전원이 18일 전격 총사퇴했다.

이는 민주당 문재인, 무소속 안철수 대선 후보간 단일화 과정에서 불거진 인적 쇄신 문제를 털고 간다는 취지에 따른 것으로, 이에 따라 파행을 겪고 있는 단일화 협의가 정상화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당 대표실에서 긴급 최고위원회의를 열어 소집, 논의 끝에 이같이 결정했다.

다만 박지원 원내대표의 경우 예산심사 등 정기국회가 진행 중인 점 등이 감안돼 연말 정기국회 때까지 유임하는 것으로 결정됐다.

이 대표는 최고위원회의 후 가진 기자회견에서 "오직 정권교체와 단일화를 위한 하나의 밀알이 되고자 한다"며 "많은 분들이 사퇴 요구의 부당함을 지적하며 말렸지만 정권교체는 너무나 절박한 역사와 시대의 명령"이라고 밝혔다.

이어 "우리의 거취가 결코 정권교체를 위한 단일화를 회피하거나 지연하는 핑계가 돼선 안된다는 일념으로 무거운 소임을 내려놓는다"며 "정권교체가 그 무엇보다 절박한 일인만큼 그 어떤 개인적 희생도 받아들일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더이상 문 후보의 고뇌를 보고 있을 수 없다"며 △올곧고 선한 마음으로 새로운 정치를 해 줄 것 △단일화 논의 즉각 재개 △고 김대중 전 대통령과 고 노무현 전 대통령 존중 등을 문, 안 두 후보에게 제안했다.

이 대표는 "개인의 권력욕과 유불리를 따져서 단일화를 질질 끌거나 결렬시킨다면 결코 국민이 용서하지 않을 것"이라며 "민주당을 구태정당으로 지목하고 청산 대상으로 모는 것은 두 분 전직 대통령에 대한 모욕인 만큼, 안 후보도 그 마음을 잊지 말아달라"고 말했다.

당 지도부 공백에 따른 후임 지도체제는 별도 비대위를 구성하는 대신 문 후보가 당 대표권한 대행까지 겸임하는 것으로 결정됐다.

이 대표는 "당헌상 최고위 결의로 문 후보에게 당 대표 권한을 위임하기로 했다"며 "박 원내대표는 정기국회 때까지 책임지는 것으로 정리했다"고 설명했다.

이날 최고위원회의에는 이미 사퇴한 김한길 전 최고위원을 제외한 전체 재적 8명 가운데 박지원 이종걸 장하나 최고위원 등 3명이 지방 출장 등의 이유로 불참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