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발 차갑고 저릿저릿, 안면홍조 동반 목·허리까지 통증… 척추질환 의심

차가운 바람이 불어오는 날씨가 되면 손발이 저리고 차다는 말하는 사람들을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다. 추운 날씨로 혈액순환이 잘 이뤄지지 않기 때문이라고 생각, 무심코 넘겨버리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하지만 손과 발의 저림이 지속되고 목이나 허리 통증까지 느껴진다면 척추질환을 의심해 봐야 한다.

 ●수족냉증?
‘수족냉증’은 계절에 관계없이 나타나는 증세지만, 기온이 급격히 내려가는 시기에 특히 심해지며 남성보다 여성에게서 많이 나타난다.

체온은 신체의 근육량이 많아야 적정 수준을 유지할 수 있는데, 여성은 남성에 비해 몸을 차갑게 하는 원인에 쉽게 노출되기 때문이다. 우선 근육양이 적고, 여성호르몬의 변화와 예민한 정서, 설거지나 빨래 등 찬물에의 잦은 노출, 짧은 치마나 배꼽티 등 다양한 이유가 있다.

수족냉증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의 특징 중 하나는 ‘안면홍조’다. 손발이 찬 사람들은 몸의 열이 상열 증상으로 인해 위로 올라가는 데, 이것이 원인이 돼 얼굴의 안면홍조로 나타나는 것이다.

이런 증상은 자율신경이 불균형해지고 이로 인해 열감의 조절이 불균형해져서 수족이나 복부 등은 차게 되고, 위로만 열감이 뜨는 한방적으로는 ‘상열하한증’에 해당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열감이 균형적으로 가도록 하되, 안면홍조는 물론, 수족냉증도 같이 치료해야 호전될 수 있다.

안면홍조와 수족냉증의 예방을 위해서는 우선 하체를 따뜻하게 해주는 것이 큰 도움이 된다. 손발을 따뜻하게 하고 몸에서 땀을 빼주는 것이 안면홍조 치료의 기본이다.

●수족냉증과 척추질환과의 관계

이 같은 수족냉증은 척추질환과도 밀접한 관계가 있다. 말초 혈관이 수축돼 사지로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못해 손발이 차가워지는 것이다. 이는 스트레스를 많이 받거나 예민한 성격의 사람들에게 주로 나타난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으로 혈액 속의 갑상선 호르몬의 농도가 떨어져 체내의 물질대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도 몸이 차가워진다.

수족냉증과 척추질환은 전혀 연관성이 없어 보인다. 하지만 척추뼈 속의 신경이 눌릴 경우 손발이 저리거나 차가운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

●찬바람에 시린 손, 알고 보니 목디스크

손에 전기가 오는 듯한 찌릿찌릿한 증상과 함께 두통, 뒷목의 뻣뻣함, 어깨 저림 등이 나타나면 목디스크를 의심해 봐야 한다. 목디스크라고 부르는 경추수핵탈출증은 경추 척추뼈와 뼈 사이에 있는 추간판(디스크) 내부의 수핵이 빠져 나와 신경근 또는 척수를 누르는 질환이다. 경추에서 뻗어 나온 신경가지들이 어깨를 거쳐 팔로 연결되기 때문에 뒷목이 뻐근하고 쑤시는 증상부터 어깨와 팔이 아프고 저린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여기서 더 진행되면 목을 움직일 때마다 어깨와 팔이 심하게 저리고 손과 팔에 힘이 빠지고 감각도 무뎌진다. 치료가 늦어질 경우 중추신경인 척수가 눌려 인체 일부나 전체에 마비가 올 수 있다.

●발시림에 수면양말 찾는 중장년층,

척추관 협착증 조심해야

중장년층은 월동준비 필수품으로 수면양말을 꼽을 정도로 발시림 증상이 흔하다. 하지만 40대 후반부터 60대 중장년층에서 발시림과 저림증상이 지속되고 보행 시 다리까지 아프다면 척추관협착증을 의심해 볼 수 있다. 척추관협착증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척추가 노화되고 뼈와 뼈 사이에 있는 인대가 두꺼워지면서 척추관이 좁아지는 현상이다. 신경이 지나가는 통로인 척추관이 좁아져 다리로 가는 신경이 눌리게 되는데 이때 다리가 저릴 수 있다.

혈액순환으로 인한 발 시림이 아니라 척추관 협착증이 원인이면 시간이 지날수록 상태는 점점 악화된다. 허벅지나 종아리, 발, 발꿈치 뒤쪽에 시린 증상이 나타나고 허리와 엉덩이에 통증이 나타난다. 무엇보다 조금만 걸어도 다리에 통증이 발생해 걷다 쉬다를 반복하게 되고 허리를 앞으로 굽힐 때 편하고 뒤로 젖힐 때 통증이 심해진다.

●비수술 ABCDE 요법으로 해결

목디스크나 척추관협착증으로 인한 수족냉증은 하루 빨리 치료 받는 것이 좋다. 혈액순환 이상으로 진단해 혈액순환 개선제를 복용하는 경우도 있는데 함부로 약물을 복용하면 치료를 늦출 뿐만 아니라 부작용의 위험도 있다. 혈액순환 개선제는 장기복용 했을 때 혈압상승, 위장 출혈 등의 부작용도 따를 수 있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 하에 복용해야 한다.

목디스크, 척추관협착증으로 고통 받을 때에는 비수술 한방 ABCDE 시술법이 도움이 된다. ABCDE 시술법은 침(A=acupuncture), 봉독침(B=bee venom acupuncture), 추나(C=chuna), 한약(D=drug, herbal medicine), 운동요법(E=exercise)을 말한다. 침(A=acupuncture)은 척추 주위의 긴장으로 뭉친 근육을 풀어주고, 봉독침(B=bee venom acupuncture)으로 손상된 인대의 염증을 없애고 주변 조직의 면역력을 높이는데 이어 추나(C=chuna)요법으로 척추의 긴장을 풀어준다. 한약(D=drug, herbal medicine)으로 척추 주위의 퇴행을 억제하고 근육과 신경 기능을 회복시킨다. 척추 질환은 치료 이후에도 관리를 잘못하면 재발하는 경우가 많아 가벼운 운동(E=exercise)으로 근육을 강화시키면 재발할 확률이 많이 떨어진다.

 수족냉증에 좋은 음식은?

 ●마늘

마늘은 한국 요리에 빠져서는 안 될 식재료다. 주로 반찬, 양념 등에 사용하는데 향신료 역할을 톡톡히 한다.

또 항암효과가 탁월한 마늘은 성질이 따뜻한 음식의 대표로 꼽힌다. 타임스지에서 선정한 세계 10대 건강식품으로도 잘 알려진 마늘은 혈압을 낮추고 장의 연동 운동과 이뇨작용을 촉진해 독소를 배출해준다.

마늘의 약효를 최대한 끌어내기 위해서는 생으로 먹는 것이 좋다. 그러나 굽거나 삶고, 절이거나 건조시켜 먹어도 약효가 크게 떨어지지 않는다.

몸에 좋은 마늘이지만 많은 양을 오랜 기간 먹는 것은 좋지 않다. ‘본초강목’에는 ‘마늘을 오래 먹으면 간과 눈을 상하게 한다’고 나와 있다. 마늘 섭취량은 특별히 정해져 있지 않지만, 성인은 하루 2~3쪽, 유아는 하루 4분의1쪽이 적당하다. 생마늘에 들어 있는 알리신 성분은 위벽을 자극해 헐게 할 수 있으니, 위가 약한 사람은 섭취량을 줄이고 공복에 생으로 먹지 않는다.

마늘장아찌, 꿀에 마늘을 넣어 한 달간 묵힌 마늘꿀차로 만들어 먹으면 몸을 따뜻하게 해 수족냉증에 효과적이다.

●생강

생강은 아열대지방이 원산이어서 온도가 꽤 높아야 잘 자라고 높은 온도를 먹고 자란 만큼 따뜻한 기운이 높아 한약재로는 몸을 따뜻하게 하고 특히 감기 걸렸을 때 열을 발산하게 하는 데 유용하게 쓰인다.

생강 속의 매운 맛을 내게 하는 진게론(Zingerone)과 쇼가올이라는 성분이 있어 티푸스와 콜레라균에 강한 살균작용을 한다고 한다. 그밖에 한방에서는 구토, 가래 및 추위로 인한 두통과 기침에 쓴다.

수족냉증에도 효과적이다. 꿀에 재어 차로 만들어 먹으면 감기예방에도 좋고 추울 때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 주는 효과가 있다. 생강차를 만들 때 대추를 함께 넣으면 효과가 더 좋아진다.

●미나리

미나리는 비타민A·C와 칼슘·철분 등 무기질이 풍부한 대표적인 알칼리성 식품으로 약초로서도 그 효능을 인정받고 있다. ‘동의보감’에 보면 미나리는 갈증을 풀어 주고 머리를 맑게 해 주며, 주독을 제거할 뿐 아니라 대장과 소장을 원활하게 해 주는 등 신진대사를 촉진한다고 돼 있다.

미나리는 민간에서도 약으로 요긴하게 사용했다. 토사곽란이나 오줌소태에 달여 먹거나 즙을 내 마셨다. 땀띠가 심할 때는 즙을 내 환부에 발랐으며, 목 아플 때 즙에 꿀을 넣어 달여 마시기도 했다. 미나리는 달고 독성이 없어 예로부터 여러가지 요리에 독특한 향기와 맛을 더해 주는 재료로 사용돼 왔다.

이 같은 미나리는 수족냉증에도 도움이 된다. 해독작용이 뛰어난 미나리는 체내의 독소 해독을 통해 혈액을 정화하고, 혈압을 낮추는 기능을 한다. 몸을 따뜻하게 하는 보온효과도 좋아 몸속 차가운 기운을 밖에 밀어내는 역할을 하는 미나리는 부침개나 무침 등으로 먹을 수 있다. <이삭>

‘고소’하고 ‘달콤’한 것 대신 ‘이것’을 먹자

비만을 예방하고 심혈관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당분과 트랜스지방의 섭취를 줄이는 것이 좋다. 과자나 빵, 각종 달콤한 음료수, 튀긴 음식 등은 눈앞에서 없애 버리자. 그러나 달콤하고 고소한 것들의 유혹을 쉽사리 뿌리치기 어렵다. 그렇다면 달콤하고 고소한 것 대신에 ‘이것’을 먹어 보자

●식사 후 사과 식초를 물에 타 마시면?

사과는 혈액의 흐름을 도와 피부를 윤기있게 하고 변비를 예방하며 소화를 돕는 것으로 알려졌다. 칼륨과 팩틴 성분 등이 탁한 수분과 지방을 빼는 데 기여하여, 식초로 만들면 에너지 효율을 더욱 높인다.

식사후에 사과 식초 한 숟가락을 물에 섞어 마시면 당분 분해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식전이라면 사과 식초보다는 사과를 먹어 섬유소를 통해 포만감을 느끼게 하는 방법도 있다.

●달콤한 도넛과 슈크림빵 대신 시리얼

달콤한 링도넛 1개(80g) 329kcal, 부드러운 슈크림빵 1개(80g) 195kcal다. 그러나 이 달콤한 것들의 유혹은 당분 덩어리라는 것이다. 간식을 끊을 수 없다면 이 달콤한 간식을 시리얼로 대체하자. 시리얼은 120~140kcal 정도다.

시리얼은 쌀, 보리, 옥수수, 밀 같은 곡물을 주재료로 만든다. 시리얼은 튀기지 않고 곡물을 쪄서 구운 후 철분, 아연, 단백질 등의 영양소를 강화해서 만든다. 다만 설탕 함유는 제품별로 다양하므로 구입 전 알맞게 선택해야 한다.

한편 도넛이나 빵 대신 시리얼을 먹는 것은 당분, 트랜스지방을 줄이는 데 효과적일 수 있으나 식사를 대신하는 것은 건강을 해칠 수 있다.

●과일주스가 비만에 더 해롭다.

비만 예방을 위해 탄산음료보다 과일주스를 마시는 사람이 많다. 그러나 과일주스 역시 비만에 해롭다. 열량으로만 비교할 때 콜라 (200ml)는 80kcal, 토마토주스는 (200ml) 26kcal로 과일주스가 적지만, 주스를 만드는 과정에서 과일을 짤 때 당분이 농축되기 때문이다.

실제로 한 잔의 과일주스에는 티스푼 5개 정도의 당분이 들어 있으며 이는 탄산음료 한 캔에 들어가는 당분의 3분의 2분량이다. 과일은 갈아서 주스로 먹는 것보다 통째로 먹는 것이 좋다. 과일주스 대신 물로 대신하자. 하루 9컵 이상의 물을 마시는 것이 좋고 날씨가 더울수록 물을 충분히 마셔 수분을 보충해야 한다.

●조리법은 튀기기 대신 굽고 찌고

트랜스지방 섭취를 줄이기 위해서는 가능한 기름 사용을 자제하는 것이 좋다. 같은 재료라고 해도 조리법에 따라 열량이 달라진다. 튀기기보다는 데쳐 먹고 튀김이나 구이보다는 찜으로 요리한다. 볶는 요리에는 기름 대신 물이나 다시마 우려낸 물을 사용한다.

꼭 튀김 요리를 해야겠다면 튀김가루나 튀김옷은 가능한 적게 한다. 튀김가루나 튀김옷이 많으면 그만큼 기름을 흡수하는 양이 많아지고 칼로리가 높아진다. 재료는 큼직하게 채로 썰어 튀긴다. 잘게 썰면 취김옷의 양이 많아지므로 그만큼 기름을 많이 흡수하게 된다.

<한국건강관리협회 충북지부 건강증진의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