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협회 초청 토론회.."담판 통해서라도 단일화"

 

 

민주통합당 문재인 대선 후보는 19일 무소속 안철수 후보와의 단일화와 관련, "안 후보 측이 원하면 여론조사 방식이라도 불가피하고, 더 시간에 쫓겨 여론조사를 통한 단일화도 쉽지 않다면 안 후보를 만나뵙고 담판을 통해서라도 단일화를 이루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담판시 양보 가능성에 대해선 "저는 개인 후보가 아니라 민주당 후보, 백만 국민선거인단이 선출한 후보라 사실상 양보가 불가능하다"며 "독단적 양보는 배임죄에 해당하지 않을까 싶다"고 일축했다.

문 후보는 이날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한국기자협회 주최 대선후보 초청 토론회에서 "안 후보측에 단일화 방식을 다 맡겼기 때문에 안 후보측이 여론조사를 통한 단일화를 원하면 흔쾌히 받아들이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담판을 하게 되면 안 후보에게 본인이 훨씬 잘할 것 같다고 말하겠다고도 했다.

그는 안 후보로 단일화될 경우 "안 후보의 당선과 국정성공을 위해 할 수 있는 노력을 다 하겠다"며 "제가 다른 정부에서 다른 대통령 아래에서 직책, 공직을 맡아 하는 것은 노무현정부가 마지막으로, (더이상) 그럴 생각이 전혀 없다. 직책과 상관없이 국정성공을 위해 돕고 민주당으로 하여금 돕도록 할 생각"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자신이 대통령이 된다면 "안 후보를 잘 모시고 싶다. 어떤 직책, 자리 차원이 아니라 어떤 방식으로든 국정을 잘 할 수 있도록 도와달라고 부탁하고 싶다"며 "특히 혁신ㆍ융합ㆍITㆍ미래성장 등 강점을 잘 활용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국민연대'의 방식과 관련, "모든 형태가 다 가능하다. 안 후보측이 정당을 만든다면 그 정당과 민주당이 합당하는 것도 충분히 검토할 수 있다"면서도 "안 후보와 그 쪽 진영이 정당을 부정하는 입장이며 대선 이후에는 어떻게 발전해나갈지 알 수 없다"고 밝혔다.

그는 그러나 "정당을 쇄신하고 근본적으로 탈바꿈 시키는 것으로 정치혁신을 할 수밖에 없다"면서 "지금 와서 새롭게 정치세력을 규합하고 정당을 새롭게 만드는 방식으로는 불가능한 일"이라며 민주당 중심의 혁신을 강조했다.

또 "아무리 선한 의지가 있어도 현실정치 속에서 정당 기반 없이 어떻게 발휘하느냐"며 "구체적으로 사람을 모아 정당을 만들어 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한미 FTA(자유무역협정)과 관련, "한미관계 파탄, 국제 외교무대에서의 고립을 다 각오하고 그래도 폐기해야 한다면 할 수 있을 것이다. 우리가 폐기선언하면 된다"면서도 "그런 폐기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하고 말해본 적도 없다"고 일축했다.

그러면서 "이미 체결된 것을 존중하고 이행해야 하지만 독소조항들에 대해선 재협상을 요구하겠다는 것"이라며 "미국은 참여정부한테 버젓이 했던 것을 뒤엎고 재협상까지 요구했는데 우리는 비준 후 고치자는 요구를 왜 못하느냐"고 반문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