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상회담..양국 무역 2015년까지 3천억달러 달성

 

아세안(ASEAN)+3 정상회의ㆍ동아시아정상회의(EAS)에 참석하기 위해 캄보디아 프놈펜을 방문한
이명박 대통령과 중국 원자바오 총리가 19일 오전 인터컨티넨털호텔에서 열린 한.중 정상회담에서 악수하고 있다.



이명박 대통령과 원자바오 중국 총리는 19일 한-중, 중-일 간 외교분쟁과 관련, 일본의 우경화가 주변국들에 불안 요인이 되고 있다고 우려했다.

'아세안(ASEAN)+3 정상회의' 참석차 캄보디아를 방문 중인 이 대통령과 원 총리는 이날 프놈펜 숙소호텔에서 정상회담을 열어 일본과의 외교갈등은 평화적으로 해결해야 한다는 데 인식을 같이했다고 최금락 대통령 홍보수석비서관이 전했다.

원 총리는 회담에서 ASEAN 정상회의에서 영토ㆍ영해 문제는 회의 의제가 아니라고 전제하면서 "(영토ㆍ영해 분쟁은) 일본이 군국주의를 청산하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이 대통령도 "이 문제는 우호적ㆍ평화적으로 해결돼야 한다"면서 "일본의 우경화가 주변국들의 불안 요인이 될 수 있다"고 밝혔다.

두 정상은 또 북한이 개혁ㆍ개방에 적극 나서야 한다는 점에 동의했다.

이 대통령은 "세계 어느 나라도 북한에 대해 침략 의지가 없다"면서 "한국도 북한이 도발하면 대응하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언제나 대화의 문을 열어두고 있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북한은 민생과 경제를 우선해야 한다"고 강조했고, 이에 원 총리도 동의했다.

원 총리는 "이 대통령이 남북관계의 발전을 위한 개선 의지를 여러 차례 설명했는데 대통령의 말과 행동이 일치하는 것에 대해 높이 평가한다"고 말했다.

두 정상은 한-중-일 3국 간 자유무역협정(FTA) 협상 개시 선언과 관련, 2015년까지 양국 간 무역액 3천억 달러에 이르도록 노력하고 연간 640만 명 이상 상호 방문을 포함한 교류ㆍ협력을 확대하자는데 인식을 같이했다.

한-중-일 3국은 20일 장관급 회담을 열어 3국 간 FTA 협상 개시를 공식 선언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 이 대통령은 "양국 경제의 활력을 높일 수 있도록 협상을 해나가야 한다"면서 "세계 경제가 어려울수록 보호무역이 아닌 자유무역을 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두 정상은 이어 2008년 `전략적 협력 동반자 관계' 격상 이후 5년간 한-중 관계의 괄목할 만한 발전을 긍정 평가하고, 양국 간 쌓아온 신뢰와 협력을 기반으로 양국 관계의 미래발전을 확대해나가기로 했다.

두 정상은 이밖에 외교ㆍ안보 분야에서의 전략 대화 출범 등 양국 간 소통을 강화하기로 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