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언스 시그널링' 표지논문 게재

 

 

국내 연구진이 유방암 세포의 자살을 유도하는 최적의 약물조합을 찾아내 새로운 치료제 개발 가능성을 열었다.

교육과학기술부와 한국연구재단은 조광현 KAIST 석좌교수와 최민수 박사과정생 등이 참여한 연구팀이 종양억제 단백질인 'p53'의 분자조절네트워크를 제어해 유방암 세포가 스스로 사멸하도록 만드는데 성공했다고 19일 밝혔다.

세포의 증식조절과 사멸을 결정하는 단백질인 p53은 세포가 손상됐을 때 복구가 어렵다고 판단되면 세포가 스스로 자살하도록 유도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어 암 치료에 응용하려는 시도가 꾸준히 이어졌다.

그러나 p53은 복잡한 신호전달 피드백에 의해 조절돼 네트워크 전체를 이해하지 못하면 제어하기 어려웠다.

연구팀은 정보기술(IT)과 생명기술(BT)의 융합연구인 '시스템 생물학'을 적용해 p53의 모든 실험 데이터를 모아 수학모형을 만들고 대규모 컴퓨터 시뮬레이션 분석, 세포생물학실험을 통해 p53의 동역학적 변화 특성을 규명했다.

연구 결과 표적약물인 'Wip1 억제제'와 표적항암약물인 '뉴트린(nutlin-3)'을 조합하면 유방암 세포의 사멸을 효율적으로 유도할 수 있다는 사실이 확인됐다.

이번 연구성과는 세포 신호전달 분야 학술지 '사이언스 시그널링(Science Signaling)' 최신호에 표지논문으로 실렸으며 유명 과학 전문지 '사이언스(Science)'의 편집자가 꼽은 하이라이트 특집기사로 소개됐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