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소속 안철수 후보 측 유민영 대변인은 20일 민주통합당 문재인 후보 측과 지난 19일 진행한 야권 후보 단일화 협상과 관련해 "문 후보 측의 `통 큰 양보'가 없었다"고 말했다.

유 대변인은 이날 공평동 캠프 브리핑에서 "양측이 서로 안을 갖고 협상장에 들어와 원점에서 논의가 진행됐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문 후보는 지난 18일 긴급 기자회견에서 "단일화 방안을 안 후보 측이 결정하도록 맡기겠다"며 룰 양보 의사를 밝혔으나, 다음날 재개된 협상에서 안 후보 측이 내놓은 여론조사와 배심원제·공론조사를 접목시킨 '여론조사+α' 안에 대해 문 후보 측은 난색을 표한 것으로 전해졌다.

유 대변인은 "협상이 여론조사나 '여론조사+α'를 포함한 범주에서 논의가 진행됐다"면서 협상 내용이 언론에 일부 공개된 것을 놓고 양측 간 논란이 인데 대해 "이런 상황이 지속적으로 반복되는 데 대해 굉장히 유감스럽다"고 말했다.

그는 "안 후보는 공정하고 객관적이며 현실 가능한 한 답을 기대하고 있다"면서 "실무팀에서 결정 단계에 이르면 후보가 보고받고 협의해 판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그는 불교방송 라디오에서 두 후보가 룰 협상에 직접 나서는 방안에 대해서는 "일단은 실무팀이 최우선적으로 하는 것이 좋지만 혹시 안 된다면 시한이 정해져 있으니 최선을 다하는 방법으로서 그런 측면도 있겠다"며 가능성을 열어뒀다.

이와 함께 유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새누리당이 야권 단일후보로 문 후보가 될 가능성을 공개적으로 언급한 것과 관련해 "`안철수 죽이기'의 결정판"이라며 "새누리당은 안 후보가, 국민이 그렇게 두려운가. 새누리당의 개입은 노골적이고 악의적"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공개적인 발언을 통해 자신의 지지자들에게 메시지를 보내는 것으로 즉각 중단돼야 한다"면서 "이번 선거는 정당대표를 뽑는 게 아니라 안으로는 국민대표, 밖으로는 국가대표, 새로운 변화를 주도할 대표를 뽑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