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 박근혜 대선후보는 21일 검·경 수사권 조정 갈등과 관련, "차기 정부에서 경찰수사의 독립성을 인정하는 방식으로 수사권 분점을 통한 합리적 배분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 후보는 이날 오후 시내 고속버스터미널 내 센트럴시티에서 열린 49주년 '경우의 날' 기념식 축사를 통해 "수사와 기소의 분리를 분명한 목표로 하고 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경찰의 수사권이 확립되고 수사역량이 최대한 발휘되도록 해서 경찰 제복에 자부심을 가질 수 있는 사회를 만들겠다"면서 "경찰과 검찰을 상호 견제와 균형의 관계로 재정립해서 국민이 바라는 안정적인 치안시스템을 구축하겠다"고 강조했다.

박 후보의 이 같은 발언은 지난달 19일 경찰공약 발표에서 "수사와 기소를 분리해야 하나 현실적인 여건을 감안해 검·경이 협의해 수사권 분점을 통한 합리적 배분을 추진하겠다"고 밝힌 것에 비해 '경찰 수사권독립' 방침을 보다 명확히 한 것으로 해석된다.

박 후보는 이어 "성폭력·학교폭력·가정파괴·불량식품 등 4대 사회악을 뿌리 뽑기 위해 가장 급하고 중요한 과제가 경찰을 바로세우는 길"이라며 "경찰의 정당한 법집행에 불법으로 저항하면서 그 과정에서 희생된 경찰관들은 돌아보지 않고 오히려 비난의 표적으로 삼아서는 안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경찰의 수사권 독립 문제 역시 경찰 직무에 대한 존중이 해결의 열쇠"라며 "경찰관의 직무를 존중하지 않으면서 정원 확대나 수사권 독립 같은 약속을 하는 것은 본말이 전도된 것"이라고 덧붙였다.

박 후보는 또 "10만 경찰과 150만 경우회 여러분의 자부심을 지키겠다"면서 퇴직 경찰의 노후 보장에도 힘쓰겠다고 약속했다.

구체적인 방안으로는 "정부와 지방자치단체를 중심으로 퇴직 경찰들의 능력을 살릴 수 있는 일자리를 마련하고 퇴직 교육 및 취업센터를 마련해 민간에서도 재취업이 쉽게 가능한 시스템을 만들겠다"고 설명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