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당선 위해 최선..`소극적 지원' 가능성도

 

 

 

무소속 안철수 대선 후보가 23일 전격적인 대선 후보 사퇴를 선언하면서 향후 행보가 주목된다.

당장 민주통합당 문재인 후보의 당선을 위해 얼마나 도울 지가 가장 큰 관심사다.

안 후보는 사퇴 회견에서 "정권교체를 위해서 백의종군을 선언한다"며 후보직을 내려놓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제 단일후보는 문재인 후보다. 문 후보에게 성원을 보내달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일단 문 후보의 대선 승리를 위해 역할을 다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선대위원장 등 직책을 맡을지는 불투명한 상황이다.

안 후보는 2002년 노무현 후보와의 단일화 경선에서 패한 정몽준 후보와는 상황이 다르다. 정 후보는 경선 전 합의에 따라 노 후보의 선대위원장을 맡았다.

그러나 문, 안 후보의 단일화 협상은 결국 결렬됐다. `소극적인 지지'에 그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오는 것은 이런 배경에서다.

이는 안 후보가 후보 사퇴의 배경으로 `단일화 실패'와 `정치인의 약속'을 꼽았다는 데서도 충분히 예측가능한 대목이다.

그는 "얼마 전 제 모든 것을 걸고 단일화를 이뤄내겠다고 말씀드린 적이 있다"며 "대통령이 돼 새로운 정치를 펼치는 것도 중요하지만 정치인이 국민 앞에 드린 약속을 지키는 것이 그 무엇보다 소중한 가치"라고 강조했다.

결국 안 후보가 문 후보를 어느 선까지 지원할지는 문 후보의 의중에 달린 것으로 보인다.

한 정치전문가는 "안 후보의 회견에는 문 후보에 대한 원망이 묻어나기도 했다"며 "안 후보가 강조한 새정치의 꿈을 위해 문 후보가 예우를 갖춰 분명히 노력하겠다는 의지와 실천을 보여줘야 한다"고 말했다.

안 후보의 대선 이후 행보는 대선 승패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만약 문 후보가 승리한다면 안 후보는 차기 정부 출범의 최대 주주로서 총리나 장관 등으로 입각하거나 정치권에 몸담으면서 부족한 행정 및 정치 경험을 쌓아갈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만약 문 후보가 대선에서 패배한다면 패장으로서 문 후보가 뒤로 물러날 가능성이 크고, 오히려 결단을 내려 단일후보직을 양보한 안 후보를 중심으로 야권 내 정계 개편 가능성도 점칠 수 있다.

다만 어느 경우든 확실한 것은 안 후보가 앞으로 정치인의 길을 걷게 될 것이라는 점이다.

그는 대선 출마 선언 이후 누차 "직업을 몇 번 바꿨지만 도중에 그만둔 적이 한번도 없다"며 "대선에서 패배하더라도 정치인으로 일하면서 나라의 발전에 긍정적인 도움이 되고자 한다"고 말했다.

이날 사퇴 회견에서도 그는 "부족한 한 탓에 국민의 변화 열망을 활짝 꽃피우지 못하고 여기서 물러나지만 제게 주어진 시대와 역사의 소명을 결코 잊지 않겠다"며 "그것이 어떤 가시밭길이라고 해도 온몸을 던져 계속 그 길을 가겠다"고 강조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