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원직 유지하겠다..안측 포함한 대통합 선대위 꾸릴 것"

 

 

민주통합당 문재인 대선후보는 25일 "안철수 후보가 갈망한 새 정치의 꿈은 우리 모두의 꿈이 됐다"며 "그 힘으로 정권교체와 새 시대를 만들어내겠다"고 밝혔다.

문 후보는 이날 영등포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야권 단일후보로 등록하기까지 안 후보의 큰 결단이 있었다. 고맙다는 마음 이전에 커다란 미안함이 있다"며 "안 후보의 진심과 눈물은 저에게 무거운 책임이 됐고, 저의 몫일 수도 있었을 그 눈물을 결코 잊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문 후보 캠프의 우원식 총무본부장은 오후 2시 중앙선관위를 방문해 문 후보를 대신해 후보 등록을 마쳤다.

문 후보는 "안 후보를 지지했던 모든 세력, 후보단일화를 염원했던 모든 분들과 함께 국민연대를 이루고, 합리적 보수 세력까지 함께 하는 통합의 선거진용을 갖추겠다"며 "정권교체 후에도 함께 연대해 국정운영을 성공시켜 나가는 개혁과 통합의 기반이 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또 "안 후보 캠프와 함께 하고 그 뒤에 단일화를 기다려왔던 시민사회 분들까지 참여하는 대통합 선대위를 만들고자 한다"며 "저희가 일방적으로 구상을 말할 수 없고 빠른 시일 내 (안 후보 측과) 협의해 밝히겠다"고 설명했다.

그는 "안 후보와 99% 정책이 일치한다고 생각한다"며 "안 후보 측과 실무합의한 '경제·복지 정책 공동선언'과 '새 시대 한반도 평화를 위한 공동선언'의 구체적 실무계획도 '국민연대'의 틀 속에서 세워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안 후보와의 회동에 대해 "이미 만나자는 제안을 드렸다"며 "지금 안 후보가 지방에 가셨기 때문에 안 후보의 형편이 되는대로 이른 시일 안에 만날 생각"이라고 말했다.

의원직 사퇴 문제에 대해 "총선에 출마할 때 대통령에 당선되면 사퇴가 불가피하지만 대통령에 출마했다는 것만으로는 사퇴하지 않겠다고 한 약속을 지킬 것"이라고 유지 입장을 피력했다.

그는 이번 선거를 '과거세력과 미래세력', '낡은 정치와 새로운 정치', '귀족후보와 서민후보'의 대결로 규정하고 "재벌과 특권층을 비호하는 세력에 맞서 복지와 민생을 지키는 세력을 선택해달라", "제왕적 대통령에 맞서 겸손한 대통령을 선택해달라"고 호소했다.

새누리당 박근혜 후보에 대해 "정정당당하게 선의의 경쟁을 하자는 말씀을 드린다"고 제안하고, 투표시간 연장 문제에 대해서는 "정말 박 후보와 새누리당 측에게 보다 많은 국민이 투표하게 해달라고 호소 드리고 싶다"고 말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