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일화 컨벤션효과, 보수-진보대결, PK민심 주목여야 상대후보 '프레임 옭아매기' 경쟁 치열할 듯

 

 

12.19 대선의 막이 활짝 열리면서 여야 대선후보의 숨막히는 열전이 펼쳐질 전망이다.

무소속 안철수 후보의 후보직 전격 사퇴로 대선판이 새누리당 박근혜, 민주통합당 문재인 후보의 양강 구도로 급속히 재편되면서 두 후보 간 맞대결이 본격화됐다.

'51대49 승부'라는 표현처럼 이번 대선이 사상 유례없는 혼전을 거듭할 것이라는 관측 속에 곳곳에 산재한 크고 작은 변수들이 앞으로 20여일간 이어질 대선판을 뒤흔들 것으로 보인다.

●단일화 컨벤션효과는..박 차단전략 주목 = 안 전 후보의 사퇴로 문 후보가 사실상 야권 단일후보가 되면서 25일 현재 대선판이 출렁이고 있다.

당장 두 사람 간 단일화에 따른 컨벤션효과가 예상된다. 극심한 단일화 진통으로 쌓인 피로감이 일정부분 해소되면서 문 후보가 시너지효과를 거둘 것이라는 분석이 가능하다.

안 전 후보가 "이제 단일후보는 문재인 후보"라며 "문 후보께 성원을 보내달라"고 당부한 점은 문 후보의 전통적 지지층에 안 전 후보의 중도 지지층이 더해질 것이라는 예상으로 연결된다.

여기에 새 정치를 상징하는 '안철수 현상'의 주인공인 안 전 후보가 대선전에서 어느 수준의 지원에 나설지, 문 후보가 '안철수 현상'에 얼마나 부응하는지에 따라 단일화의 위력도 사뭇 달라질 전망이다.

함성득 고려대 교수는 "안 전 후보의 드라마틱한 사퇴로 핵폭탄급 위력을 발휘할 것"이라며 "앞으로 실시될 여론조사에서 문 후보가 박 후보를 앞서나갈 것"이라고 전망했다.

하지만 이번 단일화가 '1+1=2' 이하의 효과를 낼 것이라는 관측도 적지 않다.

협상 과정에서 보여준 문·안 양측의 이전투구가 이미 `단일화 감동'을 희석시킨 데다 안 전 후보의 지지층 가운데 중도보수, 이른바 `박근혜 잠재적 지지층'도 포함돼 있기 때문이다.

즉 안 전 후보의 지지자들 가운데 일부가 박 후보 또는 기권을 선택하는 경우도 예상된다.

정치평론가인 고성국 박사는 "안 전 후보의 지지층 가운데 60∼70%는 문 후보로 옮겨가고 10% 가량은 박 후보로 돌아설 수 있다"며 "나머지 20%는 아예 투표장에 가지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박 후보는 단일화에 따른 양강구도가 현실화됨에 따라 단일화 효과를 차단하는데 적극 나설 것으로 보인다.

당장 박 후보 측은 안 전 후보에 대한 자극을 최소화함으로써 '안철수 지지층' 흡수에 나서는 동시에 `안철수 사퇴'에 대한 민주당 책임론을 거론, 양측 간 `틈새 벌리기'를 강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새누리당 핵심관계자는 "민주당 정치전문가 집단이 안 전 후보를 철저히 유린한 것"이라며 "박 후보는 겸허한 자세로 외연확대, 중도강화, 새정치와 국민통합 실현에 방점을 찍을 것"이라고 밝혔다.

●보수·진보 세대결 본격화 = 대선이 박·문 후보의 양강 구도로 구축되면서 보수·진보 대결 양상도 뚜렷해질 공산이 크다.

 

역대 대선에 비해 후보 간 정책공약을 통한 이념적 차이를 발견하기는 쉽지 않지만 두 후보가 보수와 진보 이미지를 각각 대표한다는 점에서 이번 대선에서의 대립각은 확연하다.

박 후보는 이회창 전 자유선진당 대표의 지지와 함께 선진통일당과의 합당을 이끌어내는 등 사실상 보수통합 행보를 이어왔고, 문 후보는 김대중ㆍ노무현 정권의 정체성을 이어가는 제3기 민주정부 수립을 강조해왔다.

이를 놓고 일각에서는 `박정희 대 노무현의 대결'로 바라보기도 한다.

기존 순환출자 문제 등 재벌의 지배구조에 대한 두 후보의 현격한 입장차가 드러나고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의 2007년 남북정상회담 당시 북방한계선(NLL) 발언 논란이 이어지고 있다는 점에서 보수·진보 논쟁이 격화될 가능성이 적지않다.

이 같은 상황에서 10년 전에 비해 보수 유권자층이 두터워졌다는 분석이 제기돼 주목된다.

보수·진보의 팽팽한 대결이 펼쳐진 2002년 대선 당시 보수성향이 짙은 50대 이상 유권자는 전체의 29.3%(1024만9006명)였으나, 올해 4.11 총선 유권자 중 50대 이상은 39.2%(1575만3358명)로 늘었다.

보수를 상징하는 박 후보에게 유리한 환경이라고 할 수 있다.

다만 모든 연령대 중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하는 40대가 야권 단일화에 호응할 것이라는 시각도 적지 않다.

●'PK 대 TK' 승부 치러지나..투표율도 변수 = 이번 대선의 승부는 부산·경남(PK)에서 갈릴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그동안 새누리당 전통 텃밭으로 불린 PK에서 민주당의 약진이 이어져 왔기 때문이다. 지난 2010년 지방선거에서 민주당 성향 김두관 경남지사가 탄생했고, 4.11 총선에서 문 후보는 부산 사상 선거를 승리로 이끌었다.

여기에 PK 2040세대를 중심으로 '탈(脫)새누리당 현상'이 감지되고 있어 대선 결과에 관심이 쏠린다.

일각에서는 박 후보가 대구 출신이고, 문 후보가 부산 출신이라는 점에서 이번 대선을 PK와 TK(대구ㆍ경북)의 대결로 보는 시각도 있다.

이에 따라 새누리당은 문 후보의 PK 지지율을 35% 수준에서 묶는 것을, 민주당은 문 후보의 PK 지지율을 40%대로 끌어 올리는 것을 각각 내부 목표로 설정한 상태다.

함성득 교수는 "야권 후보단일화가 성사되면서 PK 싸움을 눈여져 봐야 한다"며 "PK에서 문 후보가 40% 이상의 득표율을 확보하면 대선 승리를 거둘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번 대선에서는 투표율도 눈여겨봐야 할 변수다.

투표율이 낮을수록 보수성향 후보에게, 투표율이 높을수록 진보성향 후보에게 유리하다는 게 정치권의 대체적 분석이다.

민주당이 대선 국면이 본격화되면서 '투표시간 연장 캠페인'에 나선 것도 이와 무관치 않다.

대선 투표율은 지난 2002년 70.8%를 기록한 데 이어 2007년에는 63.0%로 추락했다. 하지만 이번 대선의 경우 초접전 양상에 따른 관심도가 높아지면서 투표율이 높아지지 않겠느냐는 관측도 나온다.

●여야 치열한 프레임대결 = 12.19 대선에서는 정책공약 대결과 함께 치열한 프레임 싸움이 펼쳐질 것으로 예상된다.

당장 새누리당은 문 후보에 대해 '실패한 노무현 정권의 공동책임자'로, 민주당은 박 후보에 대해 `유신의 당사자이자 후예'로 규정한 상태다.

 

이는 양측의 상대 후보에 대한 공격 포인트를 짐작케 하는 대목이기도 하다.

새누리당은 NLL 논란과 함께 노무현 정부 당시 실패한 정책을 거론하며 당시 청와대 비서실장을 지낸 문 후보를 공격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맞서 민주당은 정수장학회와 유신 문제를 필두로 한 과거사ㆍ역사인식 문제를 적극 거론하며 박 후보를 옭아맬 것으로 예상된다.

여기에 새누리당은 `책임있는 변화 대 무책임한 변화'로 전선을 만들고, 민주당은 `공주 대 서민'의 프레임을 활용할 것이라는 관측도 있다. <연합뉴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