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편 대선후보 등록..김 위원장 "다신 공직 안 맡아"

 

 

 

이명박 대통령은 26일 김영란 국민권익위원장의 사의를 수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이날 "김 위원장의 남편 강지원 변호사가 이번 대선에 출마하는 것으로 안다"면서 "강 변호사가 대선 후보로 나섰기 때문에 김 위원장의 사의 요청을 수용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위원장도 이날 출입기자들과 오찬 간담회에서 "남편인 강 변호사가 대선 후보로 등록하겠다는 입장을 밝히면서 지난주 화요일(22일) 사직서를 제출했다"고 밝혔다.

앞서 그는 지난 9월4일 강 후보의 대선 출마가 확실해진 상황에서 국정에 누를 끼치지 않겠다며 사직서를 제출했지만, 청와대는 이를 반려한 바 있다.

'부정청탁금지 및 공직자의 이해충돌방지법(일명 김영란법)'이 좌초될 수 있다는 우려에 대해서는 "필요한 법이라면 제가 없어도 처리가 될 것이라고 믿는다"며 "국민이 필요하다고 믿고 있는 만큼 처리되지 않을 수 없는 법"이라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김광준 검사의 뇌물수수 의혹 사건이나 로스쿨 출신 전모 검사의 성추문 사건을 언급한 뒤 "마음가짐만으로는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는 게 입증된 것 같다"며 "이 법을 제정하는 것은 매뉴얼을 만드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권익위는 지난 8월 △부정청탁 금지 △금품수수 금지 △공직자의 이해충돌 방지 등을 핵심으로 하는 `김영란법'을 발표했지만, 법무부의 반대에 직면해 처리에 난항을 겪고 있다.

그는 향후 거취에 대해 "서강대 로스쿨과의 계약이 남아있는 만큼, 서강대가 원한다면 학교로 돌아가고 싶다"면서 "다시 공직에 진출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김 위원장의 남편 강 변호사는 전날인 25일 중앙선관위에 후보등록을 마친 데 이어 이날 선거기탁금 5억원을 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