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군 주요지휘관 오찬.."국가안보에 여야 없어"


27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전군지휘관 초청 오찬에서 이명박 대통령이 참석자들과 인사하고 있다.

 



이명박 대통령은 27일 "정치권에서 서해 북방한계선(NLL)이 어떻다 하지만 비무장지대(DMZ)를 지키듯 똑같이 지켜야 한다"면서 "이것이 대한민국을 지키는 것이고 나아가 남북평화를 지키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방부 전군 주요 지휘관을 청와대로 초청해 열린 오찬 간담회에서 "국가안보는 여야가 없는 것이다. 나라를 지키는데 여야가 있을 수 없다"면서 이같이 강조했다고 최금락 대통령 홍보수석비서관이 전했다.

이 대통령은 "(지금) 아주 중요한 시기"라고 전제한 뒤 "어떤 정권이 들어오더라도 국가를 지키는 문제만은 의심할 여지가 없다"면서 "확실히 해야 하고 그 바탕 위에 대한민국이 계속 발전할 수 있는 것"이라고 역설했다.

또 "사회복지, 경제 등 여러 분야에서 의견을 달리할 수 있고 견해를 낼 수 있지만 국가를 지키는 데에는 여야가 있을 수 없다"면서 "그래야 국민이 안심하고 생업에 종사하고 세계가 우리에게 투자하고 경제활동을 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 대통령은 "북한은 항시 어느 때든 도발할 수 있다"면서 "연말이고 선거 때라서 위험도가 높아지겠지만, 북한은 자기 전략에 맞춰 상시 도발할 수 있는 체제이니 우리는 상시 대비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어 "정상들이 세계 금융위기 극복을 위해 논의한 용어가 '신속하고, 정확하고, 충분하게' 해야 한다는 것"이라고 소개한 뒤 "우리 군도 그렇게 해야 한다. 항상 위기니까 그렇다"고 말했다.

특히 이 대통령은 "적이 한 방 도발했다고 우리도 한 방, 두 방이면 우리도 두 방이라는 사고로는 위기를 넘길 수 없다"면서 "도발과 전쟁을 억제하기 위해선 말로 하는 평화로는 지킬 수 없다"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도발하면 우리는 어떻게 하겠다는 철저한 의식을 갖는 것이 도발을 억제하는 것이다"면서 "말로 해서는 안심할 수 없다. 가장 호전적인 사람들이 우리 앞에 있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자기 전략에 따라 무슨 약속도 깰 수 있는 호전적인 세력 앞에서 그럴 수 없는 것"이라며 "우리 군은 항상 깨어 있고 허점을 줄이는 노력을 다해야 하며 치밀한 전략이 필요하다"고 부연했다.

이 대통령은 이어 "전력을 높이고 무기를 보강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어떻게 하면 정상적이고 합리적으로 긴장을 갖고 대응할 것인가를 군이 전략적으로 연구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