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겨울 최대 전력 예비율이 1% 이하로 떨어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전력수급에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특히 내년 1월에는 예비전력이 53만kW까지 떨어지는 심각한 단계에 진입할 것으로 보고 있어 지난해 9월 발생한 정전대란이 언제든 재연될 우려가 커지고 있다.

더 큰 문제는 이번 겨울로 정부에 따르면 올 겨울 최대 확보 가능한 전력공급능력은 약 7900만kW인 반면 최대 전력수요는 약 7850만kW까지 치솟을 것으로 보고 있다. 겨울철 대부분 공급예비력이 안정적 예비전력 수준인 400만kW를 크게 밑돌고 특히 1월 2~3주째는 공급예비력이 53만kW까지 떨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예비전력률이 1%(0.67%)도 안 된다는 뜻으로 순환정전 등 긴급절전이 필요한 상황이다. 예비공급력이 400만kW이하로 떨어지게 되면 전기 품질이 저하돼 전기품질에 민감한 산업 전반에 걸쳐 막대한 피해가 발생한다.

이 시기 100만kW급 발전소 1기라도 불시에 고장 난다고 할 때 일부 지역의 정전 발생이 불가피하고 공급예비력이 100만kW이하로 떨어지는 기간에는 광역정전이 발생할 수 있다.  

최근 겨울철 최대전력 수요 증가 추이를 살펴보면 2000년 이후 1월 최대전력 수요는 연평균 7.6% 늘어났다. 매년 400만kW씩 증가한 것이며 글로벌 금융위기로 세계 경제가 얼어붙었던 2009년 1월에도 최대전력은 2.8% 증가했다. 2010년과 2011년 1월에는 각각 10.1%와 8.2% 늘었다. 

정부는 올 겨울 전력난 대처를 위해 ‘전력수급 안정과 범국민 에너지 절약대책’을 발표하는 등 다양한 대책을 세워놓고 있다.

동계 전력수급대책반과 단기 제도개선반 TF를 지속하고 신규 발전기의 시운전 출력을 확보할 수 있는 방안과 산업체는 전력피크시간대에 전력을 10% 의무적으로 감축하고 난방온도 제한 대상 사업장을 4만7000여 곳으로 늘렸다. 그동안 정부는 발전소 건설을 포함해서 전력공급을 늘리기 위해 최선을 다해 왔지만 급증하는 전력수요를 따라가기는 벅찬 실정에 이르고 있다.

우리나라는 전력소비 증가율이 다른 나라에 비해 매우 높고 경제성장률을 훨씬 뛰어 넘도 있어 전력 문제는 단순한 에너지 절약 차원이 아니라 위기관리 차원에서 국민 모두 절박한 심정으로 엄중하게 받아들여야 할 문제다. 겨울철 최대 전력 수요에서 전기 난방이 차지하는 비중은 매년 급증세를 보이고 있어 올 겨울 정전대란을 피하기 위해서는 국민과 기업의 자발적인 절전 노력이 필요하다.

특히 겨울철 전력수급 안정을 위해서는 난방온도를 1도만 낮춰도 7% 가량 난방에너지를 절약하는 효과가 있는 만큼 사무실과 가정의 온도를 낮추고 에너지 효율이 높은 전기제품을 사용하는 등 생활 속에서 에너지 절약을 실천해야 한다.

이런 생활이 지속적으로 이어지고 실천에 옮겨진다면 올 겨울 전력대란은 충분히 피하지 않을까하는 마음을 가져본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