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조기 지원 기대 속 실망ㆍ당혹.."약속 지킬 것"

 

 

민주통합당 문재인 대선 후보측은 28일 "개인 입장이 아니라 지지자들의 입장에서 판단하겠다"는 무소속 안철수 전 후보의 사퇴 후 첫 발언이 알려지자 극도로 반응을 자제하며 촉각을 곤두세웠다.

안 전 후보의 조기 지원을 기대해온 터라 문 후보에 대한 지원 여부를 명확히 하지 않은데 대한 실망감 속에 당혹해하는 분위기도 보였다.

문 후보측은 단일화 효과가 빛을 발하지 못하면서 초반 기선제압에 애를 먹게 되자 안 후보의 '입'만 바라보며 속을 태워왔다.

문 후보측은 이날 안 전 후보의 발언에 대해 공식 입장을 내지 않은 채 "지켜보자", "조금 더 기다려보자"며 신중한 반응을 보였다.

캠프 인사들은 안 전 후보 발언의 진의를 파악하기 위해 분주히 움직였으며 일부 캠프 핵심 관계자들이 영등포 당사에서 긴급 회의를 하는 모습도 눈에 띄었다.

자칫 안 전 후보측을 자극할 수 있다는 판단에서 캠프 차원에서 '입조심'에 나선 듯 했다.

한 핵심 인사는 "시간이 좀 걸릴 것 같다"고 말했고 다른 인사는 "속이 타들어가는 게 사실"이라고 토로했다.

그러나 안 후보가 지난 23일 사퇴 선언 당시 "이제 단일후보는 문 후보"라며 "문 후보에게 성원을 보내달라"고 밝힌 만큼 결국 그 약속을 지키지 않겠느냐는 기대감도 버리지 않으려는 모습이었다.

한 관계자는 "안 전 후보는 항상 자신이 한 말을 책임져온 분 아니냐"고 반문했고, 다른 인사도 "지지자의 입장에서 판단하겠다"는 안 후보 발언에 대해 "지지자의 다수가 정권교체를 바라지 않느냐. 그런 차원으로 이해한다"고 밝혔다.

압박의 모양새로 비쳐지지 않도록 안 전 후보가 구체적 입장을 밝힐 때까지 기다리면서 민주당 스스로 변하는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안 전 후보 지지층의 마음을 되돌릴 수 있는 노력도 병행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캠프 핵심 관계자는 "안 전 후보의 마음이 풀릴 때까지 기다리며 그 뜻을 존중해야 한다. 우리 나름대로 정성을 다해야 한다"며 "오해를 풀고 섭섭함을 달래는 일과 함께 민주당의 쇄신ㆍ개혁 의지를 분명히 보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다른 인사도 "우리가 억지를 쓰거나 압박한다고 풀릴 일이 아니지 않느냐"고 했다.

캠프 일각에선 안 전 후보가 중반전 이후 결정적 순간에 '등판'하는 게 득표전에 더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관측도 조심스레 고개를 들었다.

문 후보측은 재야 원로들이 주축이 된 원탁회의 등 외부 인사들의 중재 노력에도 기대를 거는 분위기다. 한 관계자는 "정권교체를 바라는 다양한 인사들이 안 후보에게 메시지를 넣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