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보 없는 버스·택시업계…운행중단 불씨 남아
병원, '토요 휴무' 이어 다음달 전면 휴무 예고
"절박한 상황은 이해하지만"…시민 우려 '증폭'

대선이 불과 20여일 앞으로 다가오면서 각 업계들이 자신들의 목소리를 내기 위해 집단행동에 나서고 있다.

대한의사협회는 '저수가 제도와 포괄수가제 개선, 건강보험정책심의위 구성 개편' 등을 요구하며 지난 24일부터 '토요 휴진'에 나섰고, 다음달 15일부터는 전면 휴?폐업을 예고해 시민들의 불편이 예상된다.

앞서 전문건설업체 대표 7500여명도 지난 23일 '건설경기 부양책 마련, 공정·투명한 하도급 입찰 시스템 도입, 징벌적 손해배상제 확대' 등을 요구하며 '전문건설인 한마음 전진대회'를 열었다. 또 유통산업발전법(유통법) 개정안의 국회 본의회 통과를 둘러싸고 이해관계에 따라 대형마트와 전통시장 상인들의 치열한 공방도 계속되고 있다.

보험설계사들과 카드모집인들도 집단행동에 가세한다. 보험업계에 따르면 한국보험대리점협회와 보험대리점 대표, 보험설계사들은 다음주 저축성보험 비과세 축소 조치에 반대하는 대규모 집회를 개최한다. 카드업계도 4만여명의 신용카드 모집인들이 일명 '카파라치(카드+파파라치)'제도의 위헌성 등을 들어 집단행동에 나설 예정이다.

택시를 대중교통으로 인정하는 '대중교통 육성 및 촉진에 관한 법률' 개정안을 둘러싸고 택시업계와 버스업계 모두 '운행중단'을 번갈아 예고했다.

이처럼 대선을 앞두고 각 업계와 단체들의 집단행동이 도미노처럼 진행되면서 애꿎은 시민들은 살얼음판을 걷는 심정이다.

특히 지난 23일 파업 당일 버스운행 전면중단을 철회했던 버스업계는 대중교통 법률 개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할 경우 '무기한 파업'을 예고하는 등 불씨는 여전하다. 그러자 이번에는 택시업계가 다음달 7일 파업과 대규모 시위를 경고하는 등 '택시법' 통과에 사활을 거는 분위기다.

충북법인택시조합과 개인택시조합은 아직까지 정확한 지침이 하달되지 않은 상태라 다음달 3일 이후 지역 택시파업 여부가 결정될 것으로 예상된다.

'서민의 발'을 자처하는 이들 택시와 버스업계가 모두 파업과 운행중단이라는 강경카드를 꺼내들자 교통약자인 서민들을 볼모로 양보 없는 신경전을 펼치고 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최근 벌어지는 각 업계와 단체의 집단행동은 침체에 빠진 업계의 절박한 상황이 대선을 앞두고 표 몰이에 나선 정치권의 이해가 맞물려 일어나는 현상으로 분석된다.

문제는 평행선을 달리는 이들 단체들의 이해관계를 해결할 뚜렷한 대책마련이 쉽지 않다는 점. 결국 대선정국을 맞아 상당기간동안 단체들의 집단행동이 이어질 것으로 보여 시민들은 불편을 감수해야 할 처지에 놓였다.

이들을 바라보는 시민들의 시선은 곱지 않다. 대선을 앞두고 봇물처럼 터져 나오는 절박한 상황은 이해할만 하지만, 시민 불편을 무시한 집단행동은 자제해야 한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시민 김모(43·청주시 산남동)씨는 "이해관계에 따라 실시되는 파업과 집회로 피해를 보는 것은 시민 뿐"이라며 "공공불편은 아랑곳 않고 자신들의 이익을 위해 파업하는 관행을 반복하는 것은 이미 시민을 위한 것이 아니다"고 꼬집었다.

<이도근>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