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통합당 문재인 대선후보와 문 후보 지지의사를 표명하고 사퇴한 진보정의당 심상정 전 후보는 2일 대선 결선투표제 도입, 쌍용차 문제 해결 등 정치·노동현안 해결에 합의하고 공동선거운동을 펼치기로 했다.

이들은 오후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회동을 갖고 "반드시 정권교체를 실현해 국민께 드린 약속을 지킬 것"이라며 '정권교체와 새 정치 실현을 위한 공동선언'을 발표했다.

양측은 공동선언문에서 이명박 정부와 새누리당 실정을 바로잡기 위해 △반부패 종합대책 △언론 공공성 회복 △4대강 생태파괴 조사 및 복원 △남북관계 정상화 △용산참사·쌍용차 진상규명 및 조치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정치혁신 방안에는 문 후보가 최근 공약으로 내건 결선투표제를 도입하고, 정당 지지도에 비례해 의석수가 반영되도록 선거제도를 개혁하기로 했다.

계층·지역 통합형 인사, 성평등 지향 정부 구성과 함께 대검 중수부 폐지 및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공수처) 설치, 국회의원 특권 제한 등도 포함됐다.

두 사람은 노동분야에서는 쌍용차 정리해고, 현대차 비정규직, 삼성반도체 직업병 문제 등 현안 해결과 비정규직 차별금지를 4대 입법 처리, 장시간 노동·저임금 구조 개선에 합의했다.

경제민주화를 위한 노동자 경영참여 확대와 골목상권 보호, 금융회사 지배구조를 개선하는 등 금융 공공성 회복, 부자감세 실현 및 조세정의 강화도 약속했다.

외국어고 및 자립형사립고의 일반고 전환, 사교육 축소 등 양측의 교육 공약도 절충해 선언문에 담았다.

한반도 평화 구축을 위해 정권교체 후 6.15 및 10.4 선언에 근거해 남북관계 정상화를 추진하기로 했다.

두 후보는 선언문에서 "낡은 정치, 개발독재, 시장만능주의와 단절하는 시대교체와 대전환을 이뤄야 한다"면서 "대선 승리 이후에도 상호 존중과 연대의 정신을 바탕으로 새로운 대한민국을 열어나가기 위해 협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