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KTX 오송역~정부세종청사를 연결하는 대중교통이 대폭 확대됐다. 또 서울(강남터미널)~세종시를 오가는 고속버스 노선이 신설된다.

국무총리실을 비롯한 6개 중앙행정기관이 세종청사에서 공식 업무를 시작하면 대중교통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예상된 데 따른 것이다.

행복도시건설청과 대전시에 따르면 지난 1일부터 대전시세종시 첫마을 아파트 구간을 운행하는 간선버스가 대전정부세종청사 구간까지 연장됐고, 운행횟수도 하루 16회에서 63회로 늘어났다.

이에 따라 대전정부 세종청사 구간을 운행하는 대중교통수단은 하루 11회 운행하는 간선급행버스시스템(BRT)을 포함해 모두 74(12분 간격)로 증가됐다.

세종청사KTX오송역 구간의 간선버스 운행횟수도 하루 17회에서 23회로 늘어났다.

또 행복청은 세종시와 수도권을 운행하는 시외버스 10개 노선(하루 41회 운행)도 정부 세종청사를 경유하도록 한 데 이어 세종시인천공항 간 시외버스 노선도 신설한다. 공항버스는 이번 주 중 해당 노선에 투입된다.

정부부처의 세종시 이전에 맞춰 서울~세종간 고속버스도 노선 운행에 들어간다.

동양고속운수와 금호고속이 버스 1대씩 하루 4회 운행할 예정이며, 요금은 8000원이다.

서울~세종간 고속버스 노선 신설로 수도권에서 정부세종청사를 방문하는 방문객과 세종시로 이주한 공무원, 가족들의 대중교통 이용 편의가 제고될 전망이다.

이재홍 행복도시건설청장은 세종시 이주 공무원과 민원들의 불편 해소를 위해 버스운행 실태를 꼼꼼하게 점검한 뒤 문제점을 보완하겠다고 말했다. <세종/정래수>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