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지자체 택시파업 대책 ‘분주’택시
시내·농어촌버스 증차연장 운행·관광버스 투입

 

택시업계가 예고한 파업일이 4일 앞으로 다가오면서 충북도내 지자체들이 대책마련에 고심하고 있다.

지난달 22일 버스 파업에 이어 이번에 택시업계가 총파업을 예고해 또다시 서민을 볼모로 한 교통대란 우려가 높다.

전국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와 전국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 전국택시노동조합연맹, 전국민주택시노동조합연맹 등 택시업계 4개 단체는 오는 7일 서울 여의도공원에서 전국 택시 25만대가 참여하는 전국비상합동총회를 연다고 최근 예고했다.

지난달 국회가 택시 대중교통 법제화를 담은 ‘대중교통의 육성 및 이용 촉진에 관한 법률’ 개정안의 본회의 안건 상정을 유한한데 따른 항의표시다.

이들은 택시를 대중교통으로 인정하는 법에 대한 국회 본회의 상정이 연기되면서, 법이 통과될 때까지 파업 및 집회 등 실력행사를 행사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충북도내 지자체는 ‘택시대란’이 빚어질 것을 우려해 지난 번 버스파업 때처럼 시내버스와 농어촌버스, 전세버스, 관광버스 등을 투입하는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충북도는 12개 시·군에 3일 오후까지 ‘지역별 비상수송계획’을 제출해 달라고 긴급 요청했다.

도는 교통물류과에 비상수송대책상황실을 설치하고 시·군도 별도의 상황실을 마련해 파업이 마무리될 때까지 24시간 근무키로 방침을 세웠다.

도는 상황이 악화될 경우 고속버스 업체에도 예비차를 시외 주요구간에 투입토록 요청할 계획이다.

청주시는 ‘택시 파업’이 현실화되면 현행 시내버스 운행대수를 345대에서 374대로 29대(일반 22대, 좌석 7대) 증차하고, 운행시간도 46개 모든 노선을 오후 10시 30분에서 자정까지 연장할 예정이다.

충북도내 지자체에 등록된 개인·법인택시는 7063대다.<지영수>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