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시민사회단체가 엑스포과학공원 내 롯데테마파크의 대형 쇼핑시설 설치 중단을 요구하는 탄원서를 정부에 제출하는 등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대전지역 25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엑스포과학공원 제대로살리기 범시민대책회의는 명분도 실리도 없는 엑스포 과학공원에 추진 중인 대형 쇼핑몰 설치를 중단시켜 달라는 내용의 탄원서를 지식경제부에 제출했다고 3일 밝혔다.

이들은 탄원서를 통해 국민 과학교육의 장이자 경관 보전지역인 엑스포 과학공원에 롯데복합테마파크와 쇼핑센터를 설치하는 것은 이곳의 상징성을 무시한 채 이윤 추구만을 목적으로 하는 특정기업의 위락시설로 전락시키는 것이라며 이를 막아달라고 요청했다.

특히 롯데테마파크와 같은 시기에 추진되는 신세계 유니온스퀘어를 포함, 연간 1700만 명의 쇼핑 수요가 발생하게 되면 대전지역 경제에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주장했다.

대전시의 추정대로 100만 명 가까운 인원이 찾는 시설을 교통체증이 심한 도심 내에 설치한다면 쾌적한 연구환경과 주거환경을 훼손시키는 일이라며 인근 주민들과 연구개발특구 연구원 등 과학계 등에서도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고 성토했다.

이들은 이런 상황은 지난 국정감사와 행정사무감사에서도 속속 드러났으나 대전시는 제대로 된 검토나 해결책도 모색하지 않은 채 일방적으로 사업을 강행하고 있다지역 사회의 의견 수렴이나 사업 타당성 검토 없는 롯데와의 일방적 사업은 중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전/정래수>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